결명자효능을 알아보자!

결명자효능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요즘 제가 차들의 효능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 했었는데요! 아무래도 여름철이다보니까 쉽게 마실 수 있는 음료에 대해서 관심이 많이 생길 수 밖에 없나봐요 :-)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쉽게 마실 수 있고, 편의점이나 슈퍼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결명자차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

결명자효능도 장난아니라고 하던데요 ㅎㅎ

결명자의 효능과 같이 어떻게 마시는게 좋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그럼 NORMAL식과 결명자효능을 한번 알아보시죠!

 


 

결명자란?

결명자는 1m~1.5m정도로 자라는 식물이며, 7~8월, 딱 지금이죠? 한여름에 잎의 겨드랑이(?)부분에서 노란 꽃이 핀다고 합니다. 잎이 진 후에 10cm정도 되는 꼬투리가 열리는데 이 꼬투리에 윤기나는 종자가 한줄로 들어있다고 합니다. 콩처럼 불룩불룩하게 꼬투리 속의 종자가 보이지는 않지만, 일자로된 꼬투리안에 씨앗이 들어있는 독특한 모양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우리가 먹는 결명자는 이 꼬투리에 들어있는 종자를 말리고 볶아서 구수한 맛이 나게 한 다음, 주로 차로 끓여먹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잎과 꽃이 예뻐서 관상용으로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결명자효능 01. - 눈건강에 아주 좋다!

그럼 결명자의 효능을 알아봐야겠죠?? 결명자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밝게해주는 씨앗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체에서 밝게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부위가 어디있을까요? 바로 눈이겠죠! :-)

결명자는 눈의 충혈이나 피로감을 예방하고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렌즈를 많이끼시거나 장기간 모니터에 눈이 노출되어 피로하신분들께는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더군다나 백내장이나 녹내장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급성결막염에는 결명자와 국화를 함께 달여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하지만! 결명자는 이미 눈의 피로가 진행된 상태에서는 큰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예방책으로! 그리고 갑자기 눈에 이상이 왔다고 느꼈을 경우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ㅎㅎ)

또한 비타민A가 생각외로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저녁영업을 하시거나 운전을 오랫동안 하시는 분들에게도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것 같네요 :-D

 

결명자효능 02. -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결명자

결명자는 에모딘과 오브투시훠린, 오브투신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의 점성을 낮춰주고 혈관안의 노폐물들을 파괴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때문에, 고혈압이 있으신분들이거나 지방간등, 혈관건강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인 효능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에모딘, 오브투시훠린등의 성분들은 포도상구균이나 대장균, 인플루엔자균등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말인 즉슨 신체의 면역력을 상승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겠네요 :-D

 

결명자효능 03. - 열을 내려주는 성질

결명자는 차가운 성질을 음식입니다. 때문에 몸의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아주 제대로 하는 식품이죠! 그로인해 해열작용으로 얼굴에 열이 많아 항상 거북하고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더운 여름 더위먹고 노곤노곤하다가 감기까지 진행되기도 하는 무서운 더위를 방지하는데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따고 합니다. 

더군다나, 자체적인 해열작용이 있기 때문에 감기나 몸살이 걸렸을때 열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줄 수도 있으니, 타이레놀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겠네요! 더군다나 물로 우려먹기 때문에 수분까지 보충해주니 일석이조!

 

결명자효능 04. - 변비예방

솔직히 장건강하나는 끝내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변비'예방이라는 효능을 보면 그게 그렇게 중요한건가? 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 화장실 들어가서 앉으면... 끝.. 바로그냥! 끝... 

절대 자랑하는건 아니구요^^;; 결명자를 많이 드시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나 속에 가스가 차는 증상, 더부룩한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해요.

이말인즉슨 소화에 아주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때문에, 만성소화불량이 있으신 분들은 결명자를 물처럼 우려서 드시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중에 하나라고 보여지네요 ^^

 

결명자효능 05. - 불순물 배출과 구취제거

결명자는 자체적인 항균효과가 어느정도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입이나 위에서 올라오는 구취를 완화해주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또한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어 신장에 좋은 음식이라고도 하네요 ^^

신장은 불순물과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특히나 몸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와 같은 독성물질또한 신장에서 걸러져 몸밖으로 나가기 때문에 이뇨작용이 활발하지 않으면, 체내에 독성물질들이 차곡차곡 쌓여 언젠가 큰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죠 ㅠㅠ

특히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은 몸의 염증수치가 높은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체내의 독소가 빠져나가지 못해서 염증에 시너지를 일으켜 수치를 높이는 결과가 발생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때문에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결명자로 신장건강과 노폐물과 불순물배출에 도움을 주시는 것도 약으로 이뇨작용을 향상시키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방법이기 때문에, 몸에도 부작용이 적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결명자부작용

무슨 음식이든 마찬가지 이겠지만, 장점만 있는 음식은 없습니다! 이건 결명자도 마찬가지 인데요 :-(

이렇게 좋은 식품일지라도, 본인의 몸에 맞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음식이어도 본인에게는 독이 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명자효능과 동시에 부작용과 주의할점도 알아봐야겠죠? :-D

 

결명자부작용 01. 꾸준히 축척된 눈의 피로에는 위험할 수도 있다!

결명자는 눈에 좋기로 굉장히 유명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결명자가 눈에 좋다고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해독효과로 인해서 간건강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인데요! 황달처럼, 간에 이상이 생겨 눈에 피로가 생기거나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눈건강에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너무나 오랜 피로누적으로 인한 눈건강의 악화상태는 결명자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눈의 피로가 쌓였는지 어떻게 아냐! 라고 이야기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 그런부분은 본인의 몸이 피로한 상태로 오랫동안 지속되었다고 판단한뒤에, 요즘들어 갑자기 피로해지고 몸이 무거워졌다고 느꼈을때 섭취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또한, 결명자가 눈에 좋은 것은 맞지만, 한가지의 성분만 오랫동안 섭취할경우, 분명히 어디에서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잊지 마셔야 할것 같네요!

 

결명자부작용 02. - 냉한 체질은 멀리해도 좋습니다 

결명자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차가운 음식입니다.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라면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여 몸을 온화하게 만드는 음식을 섭취하셔야 하는데, 차가운 음식을 드셔버리면 그 음식은 아무리 좋은 음식이어도 몸에 좋은 효과를 가져 올 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몸이 찬분들의 특징은 장이 예민한 경우가 많은데, 그런 분들이 결명자차를 드신다면 장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


지금까지 결명자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여름철에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해주는 결명자, 눈건강과 여러 신체의 해독작용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몸상태를 판단하시고 온차든 냉차든 여러가지 방법으로 드셔보시는건 어떨까요?

개인적으는 시원~한 결명자냉차가 마음에 듭니다 ㅋ

NORMAL식은 여기서 인사드리구요! 저는 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새로운 한 주, 열심히! 달리시길바랄게요! 그럼 안녕~ :-D

 

  ▽▼  함께 읽으면 좋을 글    

   녹차종류, 녹차효능 알고마시면 더 맛있다!?
    - 우롱차 알고마셔야겠죠?? :-)

    - 페퍼민트, 넌 도대체 뭐냐?

    - 쉽게보는 캐모마일의 효능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