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과 발병원인은?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발병원인은?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여러분 혹시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을 알고 계신가요?

제 어머니께서는 제가 어렸을대 대상포진이 자주 생겨 병원에 자주 드나들곤 하셨습니다 :-(

다행히도, 요즘은 대상포진이 생겼다고 하시진 않지만, 어렸을대 대상포진에 대해서 하도 위험한 병이라고 말하시던게 생각이 납니다. 심지어 아직까지 기억에 남는 어머니 말씀이 "대상포진이 여기저기 생기다가 머리에 생기면 그대로 하늘나라 갈 수 도 있대"라는 말을 하셨던게 아직까지 기억에 남습니다 ㅠ 

하지만, 요즘에서야 이런저런 의학관련 글들을 보면서 그정도로 심각한 병은 아니었구나~ 라고 생각하면서 그나마 조금 안심을 할 수 있었어요 ㅎㅎ

마침, 여름철에 대상포진이 많이 발생한다고도 하니, 이 무더움 여름철 대상포진에 대한 포스팅을 한번 해볼까 합니다 :-)

그럼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발병원인을 한번 살펴볼까요?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의 증상을 알아보기전에 간단하게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대상포진이라는 것은 특정부위의 피부에 통증과 함께 발진,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소아기에 수두를 앓으셨던 분들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주위에서 무증상으로 잠복해있다가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질경우 신경을 타고 나와 피부에 통증과 발진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01. 면역력저하와 피로감 및 감기증상

그럼 대상포진은 어떤 증상을 통해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은 눈에 보이지 않고 가벼운 감기와 같은 증상이기 때문에 대상포진이라고 판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는 대상포진이 발진이나 수포로 올라오기전, 면역력이 낮아지면서 전체적인 신체능력의 저하로 인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다만, 감기증상과 같이 무기력증이나 어지러움, 피로감등은 대상포진의 가장 초기증상이기 때문에 판별하기 어려우며, 대상포진이라고 확정하여 판별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02. 수포 및 발진

대상포진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신체의 신경세포 밑에 잠복하고 있던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가 체내의 면역력이 낮아지면서 수면위로 등장하며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가 피부위로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특정부위의 통증과 수포, 발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두드러기나 알러지라고 오해할 수도 있는 이 대상포진증상은 수일이 지나면서 두드러기 같은 모습에서 물집으로 변하며 고름(농)이 물집안에 차는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대상포진은 주로 가슴이나 등에 띠모양으로 길게 발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03. 띠모양으로 발생한 대상포진

띠모양으로 대상포진이 확대되었을경우는 초기증상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대상포진의 진행상태가 빠를경우 초기증상이라고 볼 수 도 있습니다. 아직 발진이 물집으로 병변하지 않았을 경우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대상포진은 보통 띠모양으로 발진이 생기는데 이 이유는 피부에 분포하는 신경세포가 띠모양으로 형성되어 덩어리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신경세포 밑에 숨어있는 대상포진바이러스가 한번올라오기 시작하면 그 부위를 이루고 있는 신경세포의 전체부위에 대상포진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때대로 얼굴의 한 부분에 띠모양으로 대상포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슴부위 이상으로 발생하는 대상포진의 경우는 심각한 감염과 통증, 증상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04. 얼굴과 머리에 발생한 대상포진

대상포진이 목부위 이상으로 올라올 경우 왜 위험하다고 하는 걸까요? 그리고 심지어 왜 저희 어머니는 "머리에 대상포진이 생기면 죽을 수도 있어"라고 이야기 하셨던 걸까요?

당연하지만, 목부위 이상, 즉 얼굴부위는 굉장히 많은 신경들이 있습니다. 게다가 몸전체로 이어지는 신경종합부위인 뇌와 가장 가까운 부위입니다. 때문에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라는 바이러스가 얼굴부위에 생길경우 신체 전부위로 감염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런 경우는 없었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하는 걸까요?

그렇다고 해서 얼굴부위에 대상포진이 생기는게 위험하지 않은것은 아닙니다. 대상포진의 범위가 눈을 지나갈경우, 눈에 바이러스가 침범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눈꺼풀이 부어오르며, 눈이 충혈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눈에 생긴 대상포진은 안구에도 흉터를 남기게 되며 시력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고, 포도막염, 각막염, 녹내장등의 안구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영구적인 시력손상을 입힐 수도 있다고 하니 굉장히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겠네요:-(

 

대상포진 증상 05. 심각한 통증과 딱지, 그리고 흉터

대상포진이 발생할경우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게다가 이통증은 신경계에 다이렉트로 꽂히는 바이러스때문에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진통제로는 잘 가라앉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타박상이나 근육파열로 인한 통증과는 다르게 감염으로 인한 통증이기 때문에 아주 심한경우 신경차단술과 같은 방법으로 가라앉혀야 한다고 합니다.

통증만 있다면 '참으면 되지'라고 생각할 분도 분명히 계실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은 수포와 발진이 동반되며, 수포가 가라앉으면서 피부가 상해 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상처가 나신분들은 아시겠죠.. 딱지는 새살을 돋아나게 하기위한 작업이라고 하지만, 새살이 생기면서 흉터도 같이 남는다는 걸요...

때문에 대상포진이 호전되어도 딱지가 생기며 흉터가 남을수도 있고, 심지어는 그부분의 피부가 착색되고 괴사되어 피부의 색이 어둡게 변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여러모로 사람정말 귀찮게 하고 짜증나게하는 질병인것 같습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는 어떻게 해야?

이렇게 사람귀찮게 하고 무섭게 하는 대상포진의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연고와 항바이러스제 투여,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발진 정도에 따라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대상포진이 의심스러운 반응이 피부에 생기게 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조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는 것이 발진과 진통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포 부위를 긁거나 상처가 생겨 박테리아 감염이 되는경우는 치료의 효과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때문에 박테리아 감염단계까지 대상포진증상이 발병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방법을 의논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예방방법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대상포진의 가장 초기 증상은 감기증상과 비슷합니다. 무기력증과 피로, 그리고 면역력 감소로 인한 고열등 굉장히 단순한 감기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죠. 하지만, 조금이라도 대상포진이 생겼던 경험이 있거나 어렸을적 수두에 걸리셨던 분이라면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은 10만원에서 20만원사이의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회접종으로 충분한 예방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몸이 선천적으로 약하시거나 과거의 병력이 있으신 분이라면 예방접종을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좋은 방법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에 있어도 발병하지 않도록 면역력을 저하시키지 않게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 이건 만병통치죠 ㅎㅎ

 

 


아무래도 가족중에 대상포진이 자주 발생했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포스팅을 하는내내 옛날에 어머니 팔이나 다리에 대상포진이 발생했던 모습이 생각나 쉬지도 않고 글을 작성한것 같습니다 ^^;;

지금은 조금 덜하시지만, 그래도 철저한 예방으로 대상포진이 재발하지 않도록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과 방법들을 많이 알려드려야 할것 같습니다 ㅠ-ㅜ

특히나 대상포진은 여름철 신체의 청결유지를 잘하지 못하는 경우, 혹은 대상포진 증상이 있는 타인과의 접촉을 했을경우 전염도 가능하다고 하기 때문에 항상 여름철 야외활동후! 손과 발을 잘 씻고 샤워를 깔끔하게 깨끗하게 하시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기도 하네요 :-)

그리고 몸보신을 위해서 꼭! 몸에좋은것도 챙겨드시구요!! ㅎㅎ

NORMAL식의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에 대한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구요! 저는 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찾아뵙겠습니다 :-) 그럼 남은 주말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시길 바랄게요 ~ 안녕 :-D

  ▽▼  함께 읽으면 좋을 글    

   유산균종류 한 두개가 아닌데요!?
    - 폭염주의보와 폭염경보 어떤 뜻일까? - 기상용어 시리즈#1

    - 페퍼민트, 넌 도대체 뭐냐?

    - 쉽게보는 캐모마일의 효능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