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직무, 인사과는 무슨일을 하는 부서일까?

인사직무, 인사과는 무슨일을 하는 부서일까?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오늘은 인사과에서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취직이 되신분들은 부서별로 하는일들을 어느정도는 알고 계실거라 생각하지만! 아무래도 사회초년생들이나 막 회사에 취직한 제 나이또래 분들은 부서별로 하는 일들을 잘 알지못하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부서간 공조가 필요한 업무가 발생했을때, 효율적인 업무를 부탁하거나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부서마다 무조건 해야하는 일이란 것은 없지만, 대체적인 부서별 직무들을 알아두면 회사업무를 볼 때 조금더 윤활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일을 할 수 있겠죠 :-D

그래서 오늘은, 부서별 직무시리즈 1탄! 인사직무 - 인사과에서 하는일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

 


 

일반적인 부서 조직

가장 일반적인 회사의 부서는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조직: 인사부/ 총무부/ 회계부/ 기획부/ 영업부

회사의 특성과 성격에 따라서 연구부, 개발부, 마케팅부등 필요한 직무에 따라서 생겨나고 없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일단 대부분의 회사나 기업에서 볼 수 있는 5가지 부서를 먼저 알아본뒤 추가적인 부서들을 알아보도록 하죠!

그럼 오늘은 인사부, 인사과직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

 

인사직무 - 인사과 하는일을 알아보자!

인사과는 말그대로 사람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때문에 회사에 입사할때는 인사과의 인사담당자와 면접을 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인사과직무라 함은 직원의채용을 비롯해서 교육, 퇴사, 근무평가등을 담당하게 됩니다.

'면접하고, 교육좀하고 그럼 끝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는점!

그럼 세부적인 인사과직무는 어떤일이 있을까요?

 

인사직무 01. 직원채용

인사과직무로 가장 잘알려진 내용은 직원채용입니다.

직원을 채용하는 것은 예상의뢰고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고 하는데요!

회사에서 필요한 직원을 단지 면접과 자기소개서만으로 평가하고 거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수많은 지원자들을 면접하고 평가하면서 다년간의 경력이 있는 인사과직원분들, 혹은 인사담당자분들은 몇분이야기해보지 않아도, 그 사람의 됨됨이나 능력등을 어느정도 평가할 수 있다고 하죠!

하지만,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왜 이 직원을 채용했는지에 대한 합리적이고 납득할만한 이유를 밝힐 수 있어야 합니다. 

그냥 사람좋아보인다, 열심히 할 것 같다가 아니라 이런저런 부분을 고려해보니, 이런 경력들을 고려해보니 우리회사의 A부서에서 일을하기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평가된다 와 같은 이유가 있어야하죠.

뉴스에서 부정취업, 청탁입사등 직원채용에 관련한 내용이 어떻게 밖으로 유출되고 밝혀지지? 라고 생각하신다면, 모든 직원에 대하여 채용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의 문서들이 준비되 있습니다 :-)

인사직무 02. 직원교육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직원교육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신입사원의 교육은 몇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회사에서 진행되는 사업이나 일들은 어느 개인의 사비를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법인명의로 돈이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만원이만원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적게는 수십 수백에서 수억, 수십억까지 금액이 움직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업무를 볼때 주의해야할 점을 숙지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다고 생각되는 영수증하나가 감사시즌에 횡령으로까지 크게 문제가 커질 수도 있는 것이죠.

이러한 기본적인 교육과, 사내에서 지켜야할 매너들, 그리고 특히나 성과관련된 문제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회사에서는 사내 직원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또한, 회사의 경영진에서 비전과 목표로 설정한 부분을 직원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전문강사를 초빙하거나, 사내비전을 확신시켜주고 직원들의 단합과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인사직무 03. 진급과 퇴사 그리고 근무평가

인사직무라 하면 채용과 진급, 퇴사를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사과는 사내직원들의 실적과 그에따른 보상또한 합리적인 기준에 의해서 평가하고 진행합니다.

때문에 직급과 가장 직결되는 근무평가를 인사과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근무평가는 사내직원에 의해 발생한 실수부터 실적, 그리고 직원들사이에서의 객관적인 평가등을 종합적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근무평가를 좋지 않게 받을 경우, 아무리 호봉이 많이쌓이고 근속년수가 많다고 하더라도 진급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인사과에서는 A라는 사람이 그 팀을 이끌 역량이 되는지, 또는 그 부서에서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들을 회사에서 정한 객관적인 지표에 따라 평가하게 됩니다.

이는 급여와도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하는 부분이죠 :-)

이러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서 연봉협상 및 진급, 퇴사관리까지 직원이 회사에서 어떤 위치에 있어야 하는지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직무를 담당하게됩니다.

 

인사과직무 04. 복리후생

복리후생!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회사에서 일하고 월급만 따박따박 나오면 끝이 아니라, 회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야하는 휴가나 업무환경, 그리고 사원들을 위해서 제공되는 서비스까지 인사과직무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윤리적문제들도 상담할 수 있으며, 그로인한 불이익들을 방지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됩니다.

큰회사의 경우 법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부서들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인권이나 업무환경의 스트레스등 사내에서 발생하는 '사람'과 관련된 일을 담당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인사과에서 하는일들을 알아봤습니다 :-)

물론, 인사과에서 하는일들은 위에서 소개해드린일을 제외하고서도 굉장히 많은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이번에 소개해드린 부분들은 어느 회사의 인사과에서든 기본적으로 담당하는 직무임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

그럼 NORMAL식은 여기서 인사드리구요!

저는 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ㅎㅎ 그럼 좋은밤보내시길 바랄게요~ 안녕~ :-D

 

  ▽▼  함께 읽으면 좋을 글    

   넥타이도 이름이 다 있답니다! - 문양에 따른 넥타이종류
    - 사회초년생들이 알아야할 자동차보험이란?

    - 4대보험득실확인서 간단하게 발급받기

    - 휴대폰으로 팩스 보내고받기!- 모바일팩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