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입대, 한국인도 가능할까?

미군입대(MAVNI), 한국인도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혹시 MAVNI라는 프로그램을 들어보셨나요?

MAVNI라는 프로그램은 (Military Accessions Vital to National Interest)의 약자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시민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청년들이 미군에 입대할 경우 즉시 미국시민권을 부여해주는 제도라고 합니다!

하늘의 별따기라고 불리는 미국시민권을 미군입대만으로 가질 수 있다니 어떤 분들에게는 굉장한 소식일 것 같습니다.

과연 한국인도 미군입대를 해서 미국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을지! 한번 알아볼까요??


MAVNI 프로그램이란?

매브니프로그램 (Military Accessions Vital to Nation Interest)은 미국시민권이 없는 타국적의 사람들이 미군에 입대할 수 있는 모병제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2008년까지는 미국 영주권이 있어야만 미군에 입대가 가능했지만, 2008년 말부터 미 국방부에서는 미국내 거주하는 외국인들에게 미국에 입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MAVNI는 처음 진행됬을 당시 한시적으로 미군입대를 통해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게 해주었던 프로그램이었지만, 그 뒤에 미국내거주 외국인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어서 2012년에 다시 재개되었다고 하네요 :-)

 

미군입대 지금도 가능할까?

하지만, 아쉽게도 지금은 MAVNI프로그램이 중단된 상태라고 합니다.

본래 MAVNI프로그램으로 외국인을 선발하던 가장 큰 이유는 미국 국익에 군사적으로 도움이 될 역량이 있는 인물들을 선발하는 것이 었지만, IS와 같은 테러리스트들이 미군에 잠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져 지금은 MAVNI프로그램으로 신병을 뽑고 있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군입대는 중단된 것이 아니라 '동결'된 것이기 때문에, 현재는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없는 국적의 신분으로는 미군입대가 불가하지만, 언제다시 메브니프로그램과 같은 미군입대 프로그램이 생길지는 모르는 것이죠!

다만, 현 미국정부가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블록정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내에는 미군입대는 불가능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군입대 어떤 사람들이 많이 했을까?

메브니 프로그램으로 미군입대를 했던 사람들은 2017년까지 만 여명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그중 우리나라에서 미군입대를 지원한 분들은 많은 수가 통역병과 의료특기와 같은 특수보직으로 지원을 했다고 하며, 메브니 프로그램 참여를통해 미국유학에서의 경제적혜택들을 상당수 받았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대부분의 미군입대를 지원했던 분들은 미국영주권, 시민권이 없는 학생들이 대부분이었을 것 같네요 :-)

 


물론, 미군에 입대하는것은 개인의 선택에 따른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155MM견인포 포반장으로 제대한 예비역이지만, 미군에 입대하고 싶다는 것으로만 국가에대한 의무를 지키지 않는다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다만, 대한민국 육군병장으로 제대했다는 점에서 자랑스러움이 느껴지기에 정말 특별한 이유가 아니고서는 국방의 의무를 지키는 것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은 드네요 ^^7

자!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NORMAL식은 다음에 더 궁금하고 새로운 포스팅으로 여러분들을 찾아뵙도록 할게요!

그럼 안녕~~~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