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출판, 어떻게 하는걸까?

독립출판, 어떻게 하는걸까?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여러분들 혹시 독립출판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는 지인중에 교보문고 시부분 BEST100안에 들어간 책을 내신 분이한분계시는데, 독립출판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이번에 냈던 책은 출판사에서 책을 내보자고 해서 시집을 냈지만, 본인은 독립출판으로 책을 내고싶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출판사에 내야하는 인세가 적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오롯이 본인의 노력으로 만들어낸 책이라는 의미가 있어서 독립출판을 하고 싶다고 하시더라구요.

게다가 요즘에는 전문작가님들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책을 가지고 싶은 분들이 많아 독립출판이라는 방법으로 소량의 책을 만드시는 분들이 꽤 많은걸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출판사에서 책을 만드는 것이 책을 유통하고 판매하는데 더 수월하겠지만, 아무래도 일반인들은 검증된 작가님들보다는 책을 내기 어려울 수 있죠...

그래서 이번에는 일반인분들도 책을 출판할 수 있는 방법인 독립출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


독립출판 1단계 - 기획하기

독립출판이라는 것도 결국은 책을 만드는 것이겠죠 :-)

단지, 큰 출판사를 거치지 않고, 소규모로 출판을 하는 것일뿐입니다.

다만, 출판사를 거치지 않는다면, 책의 디자인부터 감수까지 모두다 본인의 몫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책의 구성이 완성되어야 합니다.

오탈자 검사와 맞춤법 검사는 필수겠죠?

 

독립출판 2단계 - 인쇄 및 제본하기

여러분이 쓰고 싶은 내용의 책과 삽화, 그리고 디자인까지 완성이 됬다고 느낀다면 인쇄와 제본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견적을 내서 바로 본인의 책을 받아볼 수도 있지만, 왠만하면 인쇄소에 직접 방문하여 인쇄소 담당자님께 피드백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책을 출판하려는 사람은 첫경험이지만, 인쇄소 담당자님은 수도 없이 많은 책들을 만들어 보신 분들이니까요 ㅎㅎ

다만 가격적인 부분은 굉장히 많이 알아보셔야 합니다.

'독립출판'이라고 검색하여 나오는 큰 사이트들은 50부에 90여만원정도부터 시작을 합니다.

물론, 유통까지 담당해주는 출판사들이 많지만, 한부에 만팔천원정도의 가격을 주고 출판을 해야한다면 가볍게 책을 내고 싶은 분들의 경우는 굉장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이죠.

때문에 처음에 몇부를 인쇄할지 결정하는 것부터, 흑백과 컬러 표지, 그리고 디지털인쇄와 옵셋인쇄를 잘 알아보시고 시작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옵셋인쇄는 보통 500부이상부터 인쇄가 가능하며, 디지털인쇄는 1부도 뽑을 수 있습니다. 다만, 500부이상 인쇄를 할경우는 옵셋인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디지털인쇄는 1부만 인쇄하여 오탈자나 감수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겠죠? 

 

독립출판 3단계 - 유통 및 마케팅

독립출판물을 만들었다고 해도, 책을 독자들에게 팔 생각이 있다면, 유통과 마케팅을 해야만 합니다.

큰 출판사에서 책을 출간하는 가장 큰 이유가 유통과 마케팅을 담당해 주는 것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독립출판의 경우, 작가님께서 직접 유통과 마케팅을 해야만 합니다.

독립서점에 이메일을 보내서 입고허가를 받고 책을 직접보내는 방법과 ISBN을 받아서 인터넷서점에 유통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죠!

마케팅은, 요즘 워낙 인스타나 페이스북같은 SNS가 열풍이기도 하고 많은 수의 독립출판작가님들도 SNS로 책에대한 정보를 실제로 홍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냈다고만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유통하고 홍보하는 과정까지 작가님들이 고민하셔야 합니다.

보통 책을 내기 전부터 SNS를 통해 작가님 본인의 브랜드이미지를 만들고 그 후에 책을 출간하는 분이 많습니다. 때문에 책을 출간한 뒤에 부랴부랴 SNS를 시작하는 것보다는 SNS로 꾸준히 예비독자들과의 관계를 만들어 놓는 것이 장기적으로 효과적일 것 같네요 :-)

참고로 독립출판에 관한 워크샵도 굉장히 많이 열리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워스샵에 참여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저도 언젠가 저만의 책을 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소설이든, 에세이든 오롯이 나만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출간하는 로망을 가지고 있지요 ^^

주위에 하나둘씩 책을 내는 분들도 계시곤 해서 왠지모르게 언젠가는 책을 내겠지~ 라는 생각까지 합니다 :-D

독립출판에 생각이 있으신 예비작가님들! 모두들 힘내시구요! 

본인들의 작품에 더 애착을 가지고 더 좋은 작품들을 내시기를 기원합니다:-)

NORMAL식은 여기서 글을 마칠게요!

저는 다음번에 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안녕 ~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