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경차 티코(TICO)!

 

 

대한민국 대표경차 티코(TICO)!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혹시, 여러분.... TICO라고 아시나요....?

요즘 아재력 테스트로도 많이 등장하는 대한민국의 올드경차 티코!

정말~ 요즘에 티코보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중고등학교 때까지는 가끔 길거리에 티코한대씩은 돌아다니는 걸 볼 수 있었는데요 ㅎㅎ

오늘, 전주에서 티코를 봐버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반갑기도 하면서 어릴적 향수를 자극했는 보라색 티코...

올드카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굉장히 인기있는 차종이라고도 해요 ㅎㅎ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코에대해서 한번 다뤄볼까 합니다.

티코의 초기성능부터 가격, 그리고 지금의 티코가격까지 한번 알아볼까요?? :-)


티코이미지 출처: 나무위키

마티즈와 스파크의 전신, 티코의 성능은?

티코는 과거 대우국민차라는 회사에서 생산된 경차입니다

엔진: 3기통 0.8L (769cc) SOHC엔진
출력: 41ps(30kw) @ 5,500rpm
토크: 6.0 kg.m/2,500rpm
무게: 670kg
제로백: 17초
최고속도: 143km/h

이라는 성능으로 생산된 티코는 일본의 스즈키와 계약을 맺어 알토(Alto)라는 스즈키의 경차를 바탕으로 개발되어 91년도에 처음으로 생산된 자동차 입니다.

 

티코는 언제만들어 졌을까?

1989년 3월 2일 국민차 사업계획을 발표한 대우자동차는 스즈키와 기술협의를 진행하는 동시에 3000억원여를 투입하여, 경남 창원에 24만평 규모의 5만대규모 자동차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티코는 이 공장에서 생산이 되었으며, 300만원대의 가격으로 판매가 됬었다고 합니다.

84년도식 로얄프린스S 고급형모델 중고차가격이 600만원대의 가격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현재 스파크의 가격과 비율상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84년도 중고차가격표

티코는 지금 얼마일까?

자동차는 연식과 모델도 중고가격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내부엔진이나 차량관리의 상태에 따라 마지막으로 가격이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모델이라도 중고차가격이 천차만별인 것이죠 ㅎㅎ

SK엔카(홍보절대 아닙니다!)의 15만KM정도 탄 티코의 가격이 200만원에서 300만원사이로 책정이 되있는걸 볼 수 있네요 :-)

티코의 차주분들이 대부분 매니아 분들이셔서 그런지 20년정도된 연식의 차도 결코 싸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네요!?

한때, 제 삼촌도 하얀색 티코를 탔었는데, 그때의 승차감이 생생합니다 ㅋ

그래도 연비좋고! 튼튼하고! 한국의 대표 올드경차 티코! 부디 사라지지 않고, 언젠가 다시한번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역시 올드카 매니아라서,,, ;-P


지금까지 시대를 호령했던 국민경차 티코(TICO)에 대해서 성능부터 가격까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를 하고, NORMAL식은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그럼 안녕 ~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