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상담,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

노동상담,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Normal식입니다 :)

요즘 뉴스를 볼때면, 일자리와 실업, 취직과 관련된 내용이 하루를 빼먹지 않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일자리에 관련된 어려움을 많이 겪고있다는 뜻이겠지요.

물론, 저도 일자리와 소득을 걱정해야할 나이이긴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걱정만 한다고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취업과 직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에로사항들을 해결할 수 있는 노동상담에 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7

그럼 노동상담은 어떤 종류가 있고,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같이 알아보실까요?


민주노총에서 노동상담 받기 (온라인)

우리나라에서 '노동'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어떤게 있을까요?

저는 노동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자연스럽게 '민주노총(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떠오릅니다 :)

아무래도, 노동과 관련된 이슈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체이기 때문이라서 그러지 않을까 싶습니다.

▶민주노총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페이지: http://seoul.nodong.org/xe/board_Czap20

 

노동상담

 

seoul.nodong.org

민주노총 노동상담 페이지에서는 굉장히 많은 상담 내용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에 노동관련상담을 직접할 수도 있고, 노동상담키워드를 검색하셔서, 이전에 있었던 문의내용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민주노총이라는 이름하에 공신력이 있고, 실력있고 확실한 정보들을 가지고 계신 전문가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만약, 본인이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해결을 할 수 없을 것 같은 경우, 이곳에서 상담을 먼저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게시글과 댓글로 상담을 쉽게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도 굉장히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

노동정보포털 - 노동OK에서 상담받기 (온라인)

민주노총이 아니더라도, 노동상담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여러곳이 있습니다.

그중에 노동OK라는 노동정보포털이 있는데요 :)

노동정보포털이라는 사이트 이름에 어울리게 굉장히 많은 정보들과 글들이 올라오고 있는 곳입니다.

▶노동OK - 노동정보포털: http://www.nodong.or.kr/

 

노동OK - 노동정보포털

직장인의 노동문제 해결방법을 제공합니다.퇴직금, 통상임금, 연차휴가 계산에서부터 노동문제 상담까지.

www.nodong.or.kr

면접과 이력서 관련 정보들과 양식부터 직장내에서 받는 차별이나 억울한 사연들, 그리고 관련 법규들까지 노동환경에 대한 거의 모든내용들을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

고용복지센터에서 노동상담받기 (온라인/오프라인)

민주노총이나 노동OK와 같은 경우는 지금 직장을 다니시면서 발생하는 애로사항들을 많이 문의하십니다. 

하지만, 그런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일단 취직이 되어야 그런 내용들을 생각할 수 있겠죠? :-( ㅠ

때문에, 일자리와 취업에 관련한 노동상담도 꼭 필요한 상담중에 하나입니다.

가장 쉽게 일자리 및 취업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고용복지센터입니다.

고용복지센터는 취업부터, 노동환경에 관한 문제, 그리고 실업에 관련한 내용들을 무료로 상담해주는 정부지원 센터입니다.

▶고용복지센터 홈페이지: http://workplus.go.kr/index.do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고용센터 등 다양한 기관이 참여하여 고용, 복지, 서민금융 등의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고용노동부 기관입니다.

workplus.go.kr

정부에서 지원하는 일자리 관련 사업들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상담받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

혹시라도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고용복지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 그리고 지원혜택까지 받으실 수 있으니! 적어도 한번쯤은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 단위의 지역에는 대부분 고용복지센터가 있으니 참고하시고, 방문하시는게 좋겠죠? 


노동상담이라는 주제를 다루다보니, 제가 처해있는 상황도 만만치 않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20대에 아직 취업이 되지도 않았고, 아르바이트로 생활하긴 하지만, 적어도 한번쯤은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해서 노동상담을 받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구독자 분들과 여러분들도, 혹시라도 놓칠 수 있는 정부지원혜택들을 받기 위해서 고용복지센터나 노동OK와 같은 포털들을 자주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

그럼, 취준생분들, 그리고 직장인 분들 오늘도 정말 수고 많으셨구요~! 

내일도 항상 화이팅입니다!

NORMAL식은 내일도 새로운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뵐게요:-D 그럼 편안한밤 되시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