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진이빨 어떻게 해야할까!?

 

 

빠진이빨 어떻게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여러분들 치아는 안녕하신가요...?? ;-(

저는 신경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지만, 마지막 신경치료가 남아있답니다.. ㅠ

일이 너무 많아서 한달째 못가고 있는데 이거이거 너무 겁이나더라구요.. 

얼마전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그런지 잇몸까지 욱신욱신거려서 '이러다가 이빨이 빠지면 어떡하지...?'라고 혼자 지레 겁먹은적도 있었어요... ㅠ

심지어 제 친구들중에 술을 너무 많이 먹고 일이 너무 고되서 어금니가 밥먹다가 빠져버린 친구도 있기 때문에, 치아에 대한 걱정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빨이 갑자기 빠져버리면 어떻게 할까요??

관리를 잘하고 스트레스를 덜받고 해서 건강하다가도 갑자기 이빨이 빠져버린다면...??

엄청난 충격을 받을 것 같은데, 난감하게 빠진이빨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궁금해져버렸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빠진이빨(탈구)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려구요 :-D


빠진이빨의 골든타임은!?

이빨이 빠졌다는 건, 치아를 붙잡고 있는 잇몸뼈에서 이빨이 완전히 빠져버린 상태를 의미합니다.

우리의 잇몸은 치아를 잡아주고 있는 인대와 잇몸뼈, 그리고 치아로 영양공급을 해주는 치수조직이라는 신경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빨이 빠질경우 더이상 치아로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운동중 부상이나 장난, 싸움등으로 인해서 빠진이빨은 다시 심을 수 있는 시간이 굉장히 짧습니다!!

치아를 잡고있는 인대의 세포가굉장히 빨리 괴사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응급처치를 해야하죠.

이빨이 빠진 직후 30분이내는 90%이상, 30분에서 90분은 50%미만, 90분 이후부터는 10%미만의 치아생존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빨이 빠졌을경우, 혹은 주변에 빠진이빨을 들고 멘탈이 나가있는 사람을 보신다면 30분이내에 응급처치를하여 치과에 꼭 방문해야합니다.

 

빠진이빨, 어떻게 하지?

이빨이 빠졌을 경우, 이빨이 빠진부위가 건조해지면서 세포들이 죽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의 습기를 유지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HBSS용액이라는 용액이 가장좋다곤하지만, 응급상황에 HBSS를 어디서 찾겠습니까 ㅠ

때문에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파는 생리식염수나 흰 우유에 빠진이빨을 담아서 치과에 가야합니다

우유나 생리식염수도 구하지 못한상황이라면 혀밑이나 볼에 이빨을 물고있는상태로 치과에 방문해야합니다

공기중에 노출금지!!!!! 무조건 우유나 생리식염수안에, 혹은 입안에!

 

이빨에 이물질이 묻었을경우는?

이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잇몸안에 박히는 뿌리부분입니다. 

때문에 빠진이빨은 뿌리부분을 잡으면 안되고 음식물을 씹는 머리부분을 잡아야합니다.

또한 이물질이 묻었을 경우 깨끗한 물이나 우유등의 액체에 행군뒤 흐르는물로 이물질이 씻겨나가게 해야합니다.

이물질이 묻었다고 뿌리부분을 손이나 솔로 문지르는건 절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치과에 도착했을때 치아에 뭐가 묻어서 행군뒤 가져왔다고 꼭 말씀하셔야 합니다.

치아도 신경이 통하고 혈관이 직접적으로 닿는부분이기 때문에 파상풍이나 감염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이런 응급처치 방법을 알고 있는것도 좋겠지만, 가장 좋은건 어믄짓(?)하지 않고, 싸우지 않아서 이빨이 빠져버리는 일이 없어야 하는 것이죠! :-D

그래도 혹시모르는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뿌리는 잡지말기!, 우유나 식염수에 담기! 정도만이라도 숙지해야할 것 같습니다 :-)

그럼 모두들 치아건강 잘 관리하시구요! 

NORMAL식은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ㅎㅎ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