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알바준비물 이건 꼭 챙겨가자!

현장알바준비물 이건 꼭 챙겨가자!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이제 슬슬 방학철이 다가오고 있죠?? ㅎㅎ 

방학에는 역시 놀아야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많지만, 요즘에는 방학때 한 두달 열심히 일해서 돈을 모으는 대학생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제 동생도 다음주부터 평택에 있는 공사현장에 아르바이트를 하러간다고 하네요... ㅠ

몸고생할게 뻔하지만, 건축공학과라서 어차파 현장경험도 있어야 하고, 자기 생활비 번다는데 하지말라고 할 수도 없죠.

저도 여러 현장알바를 해봤지만, 안좋은 경험이라고는 절대 생각할 수가 없더라구요:)

특히, 군대가기전이나 건축이나 시공, 인테리어 관련 전공을 배우는 학생이라면 꼭 해봐야할 경험이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다만, 현장알바에서 가장 중요한건 뭐니뭐니해도 안전입니다!

현장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일은 비일비재 하기 때문에, 요즘은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을 받아야만 현장일을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안전하게 현장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 준비물들이 필요한데요~!

동생 준비물을 챙겨줄겸, 겸사겸사 현장일을 처음하시는 분들이 알아두면 좋을 현장알바준비물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장알바 준비물


현장알바준비물(No.1) -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언제부터인지는 자세히 모르지만, 2015년 즈음부터 공사현장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이 필요해졌습니다. 5만원가량의 수업료를 지불하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들과, 대처방법, 그리고 예방방법들을 배울 수 있는 수업인데요.

안전보건공단의 안전보건교육포털에 들어가시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소와 (생활수준에 따른 무료교육실시) 일정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을 받으시면 이렇게 생긴 이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게 없으면 거의 모든 공사현장에서 일을 하실 수 없기 때문에 꼭! 필히 사전에 교육을 받으시고, 이수증을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

만일, 이수증이 없어져도 조회를 통해서 신원확인이 가능하니 그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현장알바준비물(No.2) - 작업복

공사현장에서는 날카로운것, 무거운것들에 의해서 굉장히 자잘한 상처들이 본인도모르게 나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반팔, 반바지, 슬리퍼와 같은 가벼운 차림으로 현장알바를 하려고 하신다면, 현장 감독관에게 엄청 호되게 혼나고 쫒겨나실 수 있습니다. ㅠ

그래서 긴팔, 긴바지는 필수! 그리고 안전화는 필수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보통 현장에서 일할때 입는 옷은 등산복같은 옷들을 주로 입습니다. 아무래도, 통기성이 좋고 질기기 때문에 다칠위험이 적어지니까요 :-)

작업복 등산복

하지만! 현장일을 몇개월 이상 하실 생각이 아니시라면, 비싼 브랜드옷을 사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시장이나 길거리에서 만원, 이만원대에 사실 수 있는 옷들중 튼튼한 옷이라면 뭐든 괜찮습니다. 

청바지를 입으셔도 되긴 하지만, 청바지는 땀이 차면 굉장히 불편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런 작업복을 마련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현장알바준비물(No.3) - 안전화

안전화는 정~~~~말 정말 아무리 강조를 해도 부족할 정도로 중요한 준비물입니다. 

보통 현장일이라고 생각을 하실때 무거운걸 나르는 걸 생각하시잖아요? 맞습니다. 무거운걸 들어서 옮겨야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일반 천으로된 운동화를 신고 일을하시다가 발에 떨어뜨리면,, 아우... 발은 발대로 아프고, 관리자한테 욕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되도록이면 발목까지 덮을 수 있는 워커종류의 안전화를 사시는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안전화는 발등과 발바닥 부분에 쇠로된 판이 들어있는데, (요즘나오는건 안들어 있는 것도 많아요~) 아무래도 발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안전화의 디자인보다 내구성을 신경쓰시는게 좋겠죠?

꼭 쇠판이 안들어 있어도, 기술이 좋아져서 발을 충분히 보호할 수 있는 안전화가 많이 있기 때문에, 안전화 준비하실때는 여기저기 찾아보는것이 좋습니다. 

현장 작업화 안전화

그리고 바지가 나풀거려서 어디에 걸리고 찢어지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각반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각반은 구매할 수 있는 곳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일을 하시다가 불편하시면 구입해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삼성이나 SK하이닉스와 같은 큰 공장에서는 각반도 필수로 착용해야 하는 안전장비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런곳에서 일을 하실 계획이시라면, 천원 이천원 정도밖에 안하니까 하나쯤 준비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현장알바준비물(No.4) - 장갑

많은 분들이 현장알바를 하러가실때 안전복과 안전화정도만 입으신 상태로 일을 하러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장갑을 꼭 챙기시라!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현장에서 지급하는 장갑은 보통 손바닥부분이 빨간 목장갑을 주로 지급해줍니다.

그런데, 이 목장갑이라는게 외국인들한테나 신세계지 일을 하시는 분들은 왠만해서는 목장갑을 안쓰십니다.

목장갑은 땀을 먹으면 굉장히 찝찝하고 벗겨지기 쉽기때문에 안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무거운거 들고가다가 장갑이 벗겨져서 떨어뜨리고, 게다가 안전화까지 안신고 왔다....? 어후 상상만 해도 짜증이 올라오네요.... ㅋ

때문에 3M장갑 정품이 아니면 1,2천원밖에 안하기 때문에, 장갑은 따로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커터나 그라인더같은 절단공구를 사용하는 현장에서는 3M절단방지장갑을 챙기시는것도 좋습니다.

제가 일했던 동탄 S공장 공사현장에서는 커터나 그라인더를 사용할때 절단방지 장갑을 끼지 않으면 벌점을 부과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다만, 절단방지장갑은 3M정품 제품이 확실하기 때문에 가격이 좀 나간다는 단점이 있죠 ^^;;

 

현장알바준비물(No.5) - 버프(멀티스카프)

안전목적은 조금 적지만 현장알바를 하면서 가장 꿀템은 버프(멀티스카프)입니다.

특히 여름철에 햇빛을 많이 보는 현장이나 쇠가루, 분진가루가 많이 날리는 현장에서는 버프만한게 없습니다.

땀이 나도 그냥 물로 몇번 행궈서 다시 사용할 수도 있고, 피부에 직접적으로 먼지나 쇠가루들이 안닿게 해주기도 합니다.

마스크를 지급하기도 하지만 훤히 노출되있는 목이나 볼같은 곳에 두드러기나 알러지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버프는 꼭! 챙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버프, 멀티스카프

저는 개인적으로 BUFF라는 회사에서 만든 멀티스카프를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

일이천원하는 다른제품과 전혀다를 재질 때문에 집에 버프 두세개는 무조건 모셔놓습니다 ㅎ

꼭 현장이 아니라 가을 겨울에 스카프 대용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죠 (광고아닙니다!?) 

그리고 안전모안에 '거북이'라고 하는 패드를 구입해서 끼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그 제품도 좋지만, 매일매일 빨래하지 않으면, 냄새가....어우... 빨래를 해도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아요..

멀티스카프를 머리에쓰고 안전모를 쓰시는게 더 좋습니다:) 땀흠수도 잘되고 안전모에 머리가 눌려서 생기는 아픔도 덜하거든요 ㅎㅎ


준비물을 이야기 하자면 턱끈부터 기본공구까지 끝없이 말할 수 있겠지만요! ㅎㅎ 

그정도의 준비물들은 한달이상 일하시는 분들이 아니면 그렇게 큰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

더운여름, 방학에 놀지도 못하고 현장알바가시는 대학생분들, 그리고 현장직에 종사하시는 분들! 정말 리스펙합니다.

돈도 돈이지만, 되도록이면 안전에 신경을 쓰셔서 일하면서 다치는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NORMAL식은 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들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궁금한점이나 이상한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길 바랄게요 ~ 그럼 안녕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