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은 무슨뜻일까?

성과급은 무슨뜻일까?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모두 주말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저는 방금전에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이랑 커피한잔 하고 왔답니다 :-)

이십대 후반을 달려가고 있는 제 주변친구들은 하나둘씩 취직이 되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아직 저는 끼질 못하겠더라구요.. ㅠ 성과급, 상여금, 퇴직금과같은 주제들은 아직까진 저에게 어려운것 같습니다... 후우..

하지만, 모르면! 궁금하면! 알아보면 되지 않겠습니까!! :-)!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상여금, 성과급, 퇴직금, 기본급과 같은 용어들중에서 성과급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런 개념들은 취직을 하지 않았어도 미리미리 알고 있으면 나쁠게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쉽게 한번 성과급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

그럼 성과급 도대체 어떤 개념인지 같이한번 보실까요??

성과급이 뭘까?


성과급의 개념

성과급이라는 것은 말그대로 '성과'를 냈을때에 받게되는 급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조건하에 성과급을 지급한다라는 조건이 붙어있게 됩니다. 

때문에 성과급은 조건부 성과급이라고도 합니다.

예를들어서 '회사가 어느정도의 성과를 내면 성과급을 주겠다'와 같은 내용의 조건이 붙게 되는 것이죠.

이는 계약에 명시된 것이기 때문에, 퇴직금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성과급은 나중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이지만, '임의적 호의적 은혜적 금품'이 아니기 때문에 세금을 떼는 항목이죠. 

다만 성과급에 [식대]. [차량유지보조금], [출산/보육수당]과 같은 비과세 수당의 경우에는 세금이 부가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 

성과급 200%?

성과급 200%? 300%?

그럼 성과급을 이야기 할때 100%, 200% 이런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어떤 뜻일까요?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성과급의 지급에는 '조건'이 붙어있습니다.

때문에, 성과급은 연봉에 포함되지 않은 추가금액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죠.

동시에, 조건에 따라서 매년 성과금의 퍼센티지가 달라질 수 있는데, 예를들어 기본급이 100만원인 직장인의 성과급이 100%라면, 연말에 100만원의 추가 성과급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성과급이 300%라고 한다면(세전) 월 기본급인 100만원의 300%인 300만원까지 포함하여 1년에 총 1500만원을 지급받는 것입니다.

일단, 성과급이라는 것의 개념과 적용방식은 이렇습니다. 다만, 세금이 부가되기 전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실수령액은 여러가지 부차적인 계산이 필요하겠죠 ^^?


성과급의 뜻을 알아보자

이번 글에서는 성과급의 개념과 적용방식을 알아봤습니다 :)

물론, 기본급여계산방법, 상여금, 떡값과 같은 수많은 임금지불에 관련된 내용이 많기 때문에! 차근차근 하나씩 다뤄볼 생각입니다 :)

그럼 Normal식은 다음 포스팅으로 더 궁금한내용들을 가지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남은주말 잘 보내시길 바랄게요~ 안녕 ~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