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플래너는 어떤 직업일까?

파티플래너는 어떤 직업일까?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오늘은 '파티플래너'라는 직업이 궁금해져서 파티플래너라는 직업을 한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심지어 대학교 적성검사 및 직업추천군에 항상 후순위이긴 했지만, 파티플래너라는 직종이 항상 있었기 때문에, 평소에 파티플래너라는 직업에 대한 궁금증은 가지고 있었어요 ^^7

마침, 네이버 뉴스를 보다가 '파티플래너'관련 글이 보여서 읽다보니 이 직업은 과연 어떤 일을 하는 직종인지 궁금해졌습니다 :)

단순히 파티계획자? 로만 생각할 수 있는 파티플래너 어떤 직업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파티플래너는 어떤직업일까?


파티플래너의 뜻

제일먼저 파티플래너의 뜻을 먼저 살펴봐야겠죠!

Party Planner(Party Manager)란 간단히 이야기 하면 파티의 전반적인 기획부터 연출에 이르기까지 총제적인 책임을 맡아 진행하는 전문직종이라고 합니다.

파티주최자의 요구에 따라서 파티에 대한 전반적인 연출과 기획및 관리를 총책임하는 직업인 것이죠

다만, 파티플래너라는 직업이 있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알았지만, 사실 파티플래너라는 직종자체가 저에게는 굉장히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아직까지는 축제기획/연출, 혹은 공연기획/연출직종과 유사하게 느껴집니다.

아무래도 파티플래너의 실제 영업분야를 한번 살펴봐야만 파티플래너가 하는 업무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네요 ^^7

파티플래너의 PARTY!

저는 '파티'라는 개념을 단순하게만 생각했던 것 같아요.

초등학교, 중학교때 했던 과자파티나 고기파티, 조금더 나가면 소규모 DJ파티정도만 파티라고 생각을 하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정~말 생각외로 곳곳에서 파티들이 열리고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1. 소규모로 지인들만 초대해서 퀄리티 있는 파티를 여유롭게 즐기고 싶어하는 분들
  2. 제품홍보를 위한 이벤트로 공개파티를 진행하는 경우
  3. 회사 직원들과의 단합을 위한 파티
  4. 돌잔치나 환갑잔치, 결혼식 또는 비즈니스를 위한 사교모임 등

정말 많은 파티들이 영화속에서가 아니라 실제로 굉장히 많은 수요가 있다는 사실에 굉장히 놀랐습니다.

'뭔가 다른세계인가...?'라고 생각할 만큼 생소한 부분이 많더라구요.

그리고 이렇게 진행되는 파티들은 대부분 소규모로 진행되기 때문에 접할기회도 적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퀄리티있는 파티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고, 실제로 파티플래너에 대한 정보도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는 사실은 이 직업의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해석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오오... 블루오션..?)

Photo by  Pixabay  from  Pexels

파티플래너의 조건

그럼 파티플래너라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일단 파티의 개념을 생각해보면 파티플래너의 조건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크던 작던 파티는 그행사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파티는 주어진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하고, 그 행사를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역량, 그리고 행사에 사용되는 비용, 그리고 진행방법, 디자인 능력까지 굉장히 많은 능력이 필요한 직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파티플래너의 이런 조건들을 교육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파티플래너교육기관과 파티플래너 자격증도 있다고 하네요 :)

파티플래너에 대한 교육에 대해서 관심있으신 분은 사단법인 한국파티이벤트협회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파티와 이벤트에 대한 다양한 커리큘럼과 행사들이 소개되어 있네요 ㅎㅎ

▶ [(사)한국파티이벤트협회: http://kpec.org/]


아.. 역시 사람은 공부를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파티플래너라고 해서 그냥 지나가다보이는 이벤트회사에 취직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던 저의 무지함... 반성합니다ㅠ

굉장히 많은 능력들이 필요하고 전망까지 있는 '파티플래너'라는 직업에 관련된 학과와 교육기관이 생겨나면서, 파티문화수요에 대한 다양한 컨텐츠들이 만들어 지고 있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됬습니다!

자, 그럼 파티플래너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Normal식은 다음에 더 궁금했던 내용의 포스팅으로 여러분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모두 주말 잘보내세요~~^^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