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도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을까? (대학생카드)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D

아마 대학생분들이라면 이번주부터 기말고사가 시작되는 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D

모든 대학생분들 화이팅입니다!!

갑자기 무슨 대학생? ㅎㅎ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다뤄볼 내용이 대학생과 관련된 내용이거든요 :-)

대학을 다니는 나이 또래의 친구들을 보면, 간간히 한명씩 신용카드를 가지고 다니는 친구를 볼 수 있었어요

일반 체크카드가 아니라 신용카드!

거의 엄카(엄마카드)가 대부분이긴 했지만, 종종 본인 명의로 된 신용카드라고 말하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신용카드는 일정수준의 수입이 없으면 만들 수 없는 걸로 알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정말, 대학생도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

신용카드 발급조건

2014년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신용카드 발급 기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드발급기준) 카드발급업무는 신용대출심사의 성격을 가지므로 카드회사는 카드발급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으며, 결제능력 심사도 까다롭게 진행합니다.
 
◦ 금융당국에서 마련한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에서 제시한 가처분소득 50만원 이상 등 발급기준에 부합하여야 하며,
 
◦ ①소득 안정성, ②직업 안정성, ③연금 수급, ④재산상황과 보유형태, ⑤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⑥국내인 여부, ⑦은행연합회․KCB․NICE 등의 연체정보, ⑧복수카드 사용, ⑨현금서비스․카드론 등 과다, ⑩대출 다중채무, ⑪최근 신용카드 과다발급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됩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결국,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한 조건은 신용카드 회사에서 요구하는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소리죠.

신용카드발급업무는 크게 2단계로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1. 카드발급 상담자의 본인확인 및 발급불가조건 조회

2. 발급심사부서의 서류검토 및 결제능력 심사

보통, 1단계에서는 미성년여부, 거래정지여부, 연체자 여부만을 확인합니다. (기준은 카드사마다 다를 수 있음)

2단계 서류심사는 신용카드를 사용한 액수를 갚을 능력이 있는지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직증명서와 급여기록등을 카드사에서 요구하는 것이죠.

그래서 월 50만원 이상의 수익을 증명할 수 있다면, 신용카드발급을 신청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서류심사에서 통과하지 못할 수도 있죠.

아무래도 대학생의 신분으로 신용카드를 발급받는건 어려워 보입니다 :-(

당연한 것이, 제가 신용카드회사의 입장이라고 하더라도,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이 카드를 신청한다면, 일단 부정적으로 볼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를 꼭 발급받고 싶다면, 아르바이트소득이 일정수준 이상 나는지 확인을 하시고 카드사에 상담을 요청하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카드사별로, 카드발급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소득이 확인이 되면, 카드발급을 승인할 수도 있으니까요 :)

하지만, 제 생각으로는 신용카드는 취직이 된 이후에, 고정적이고 확실한 수익이 보장됬을때 신청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것 같습니다. 사용할수만 있다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신용등급도 올라가고 여러모로 좋은점이 많지만, 불확실한 소득상황에서 무리하게 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불안감만 증폭시킬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도 빨리 고정수입이 생겨서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신용등급을 천천히 올릴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때까진, 지금보다 더 열심히 살아야 겠죠! ㅎㅎ 

 

자 그럼 NORMAL식은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여러분 모두 현명한 소비생활을 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저도 마찬가지 이구요ㅋ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