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결]2019년, OECD회원국들의 대표들은 누구일까?(3부)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OECD회원국의 정상들이 누구인지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해볼건데요!

2019/05/06 - [궁금했던 것, 지나갔던 것/사회] - 2019년, OECD회원국들의 대표들은 누구일까?(1) - 궁금한 것, 지나간 것 [#31]

2019/05/10 - [궁금했던 것, 지나갔던 것/사회] - 2019년, OECD회원국들의 대표들은 누구일까?(2) - 궁금한 것, 지나간 것 [#31]

총 36개국의 대표들중 20개 국가의 정상을 위 포스팅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나머지 16개국을 한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집중!


저번 포스팅은 룩셈부르크까지 했으니

이번에는 MEXICO부터 시작합니다!

 


 

21. Mexico (멕시코 - 북미)

멕시코의 대통령은 Andrés Manuel López Obrador 라는 분입니다. 이분은 1953년생으로 한국나이 67세가 되겠네요. 

요즘 멕시코에 대한 뉴스가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죠. 멕시코의 카르텔들의 세력이 국가의 치안유지력을 넘어서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는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행보가 궁금해지는 인물이네요


 

22. Netherlands (네덜란드 - 유럽)

오렌지군단!의 국가인 네덜란드의 수장은 Mark Rutte라는 분입니다. 이분은 2010년부터 네덜란드의 총리직을 맡아오고 있는데요. 네덜란드의 총리직 임기가 4년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세상에... 3선! 3번이나 총리직을 역임해오고 있네요! 오우.. 굉장히 신망이 두터운 인물이신가 보네요 

1967년 생이시고 한국나이로 53세 입니다....???

그럼 44세 부터 총리직을 맡아오고 있다는 건데... 와... 대단하네요. 뉴스들에서 볼 수 있는 이분의 모습은 굉장히 소탈한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아직 미혼이라고 하시네요 ㅎㅎ:)

 

23. New zealand (뉴질랜드 - 오세아니아)

뉴질랜드의 총리는 Jacinda Ardern이라는 분입니다. 굉장히 젊고 게다가 여성이라는 점이 흥미를 확! 유발하네요. 

1980년생이시고 한국나이 40세입니다.

굉장히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는 정치인같습니다. 뉴질랜드의 가장 믿음직한 정치인을 투표했는데 이분이 1위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얼마전에는 출산을 무사히 마쳤다는 경사스러운 뉴스도 찾아볼 수 있네요 :)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정치인이라는 결과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명예로운 훈장이 아닐까 합니다.

 


 

24. Norway (노르웨이 - 유럽)

많은 데에서 세계적인 복지국가를 꼽으라면,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을 뽑곤합니다. 그 당사국가인 노르웨이의 총리는 여성이네요!:)

Erna Solberg라는 이분은 2013년도부터 총리직을 맡고 있는 분입니다. 1961년생이고 한국나이로는 59세가 되겠습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 지방정부의 수장으로 역할을 맡아오셨네요. 필드에서의 경험이 상당히 영향력을 발휘하시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25. Poland (폴란드 - 유럽)

폴란드의 대통령은 Andrzej Duba라는 분이네요. 2015년부터 임기를 맡아오고 계시며, 1972년생, 한국나이 48세가 되겠습니다

변호사인동시에 정치생활을 해오셨다고 합니다. 

딱히 눈에 띄이는 스캔들이나 사건들은 많지 않은것 같네요

다만, 사법부의 재판관 임명건에 있어서 논쟁이조금 있었던것 같습니다. 대외적으로는 크게 이렇다할 이슈는 보이지 않네요:)

 


 

26. Portugal (포르투갈 - 유럽)

은근히 TV에 자주나오는 나라중에 하나죠. 여행프로그램에 포르투갈이 등장하던 장면이 기억에 남네요 :)

포르투갈의 대통령은 Marcelo Rebelo de Sousa라는 분입니다. 

1948년생으로 한국나이 72세가 되겠죠?

이분과 우리나라의 정부와도 교류가 있는걸 뉴스를 통해 알 수 있네요. 작년 2018년,에도 박용진의원이나, 정세균의장이 포르투갈 대통령과 면담을 하는 자리가 몇 차례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 무역이나 기술적인 주제를 다루는 회의였네요. 그래도 포르투갈은 우리형이죠?! :) 호~~~우~~~~

 


 

27. Slovakia Republic (슬로바키아 - 유럽)

슬로바키아의 대통령은 Andrej Kiska라는 분입니다. 2014년에 대통령으로 선출이 되었고 지금까지 대통령직을 맡아오고 있는 분입니다

1963년생이시고 한국나이 57세입니다. 

라고 할줄 알았죠??? 아닙니다!!

2019년 5월 9일 (바로 어제죠?)

슬로바키아에서 치뤄진 대선에 최초로 여성대통령이 선출이 됬다고 합니다 

Zuzana Caputova라는 분인데요. 

환경운동가 변호사 출신으로 지역에서 많은 캠페인과 활동들을 해오신 분이라고 합니다. 슬로바키아의 최초의 여성대통령이니 만큼 많은 외신과 내신들의 관심이 쏠려 있을텐데, 앞으로 좋은 정책과 활동들에 대한 소식을 들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ㅊㅋㅊㅋ!

 


 

28. Slovenia (슬로베니아 - 유럽)

슬로베니아의 대통령은 Borut Pahor라는 분입니다. 

1963년생이시고 한국나이 57세가 되겠습니다

이분은 2008년부터 12년까지 슬로베니아의 총리직을 맡았었으며, 2012년에 대통령에 당선되어 지금까지 대통령직을 맡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는 2018년에 정상회담을 했던 적이 있구요. 슬로베니아라는 나라가 굉장히 생소하게 저한테 다가와서 뭔가 알아보고 싶은 나라중에 한 곳이네요 :)

 

 

 


 

29. Finland (핀란드 - 유럽)

A to Z로 OECD국가별 수장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앞에서 핀란드와 아일랜드를 빼먹었더라구요... :d 

먼저 핀란드의 대통령은 Sauli Niinisto라는 분입니다

1948년생, 한국나이 72세죠. 2012년부터 대통령직을 맡아오고 있으며, 와우.. 세상에 29세 연하의 와이프가 있고, 작년에 늦둥이를 출산한 뉴스를 많이 볼 수 있네요.. 와우... 리스풱트!

 

 


 

30. Ireland (아일랜드 - 유럽)

아일랜드의 대통령은 Michael D. Higgins 라는 분입니다. 굉장히 만화영화에서 나올법한 박사님(?)스타일이시네요 :) 굉장히 선해보이고 친근한 느낌의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분은 1941년생이시고 한국나이로 79세, 굉장히 연세가 있으시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많은 사회적인 활동들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2011년 부터 대통령직을 맡아왔으며, 대학명예교수, 아일랜드 예술문화장관등을 역임하신 경력이 있네요 

 


 

31. Spain (스페인 - 유럽)

스페인의 총리는 Pedro Sanchez라는 분입니다

1972년생으로 한국나이 48세이구요. 굉장히... 역시.. 라틴의 혈통을 가지고 있으셔서 그런지 굉장히 잘생기셨네요.. 오호.... 영화배우 같습니다 

2018년부터 대통령직을 맡아오셨구요

2013부터 정치계에 발을 들이셨네요. 상대적으로 짦은 정치경력에도 불구하고 5년만에 대통령에 당선됬다는 것이 약간 놀랍기도 합니다

 


 

32. Sweden (스웨덴 - 유럽)

IKEA의 나라죠!? 북유럽의 3대복지국가중 한곳인 스웨덴의 총리는 바로 이 분 입니다. Stefan Löfven 이라는 분은 2014년부터 총릭직을 맡아오셨네요

1957년생이시고 한국나이 63세이신데 정말 동안이시네요 ㅎㅎ

2014년부터 총리직을 맡아오셨고, 2018년에 선거를 통해서 재임을 하게 되신 분입니다

대외적으로 많은 활동들에 참석하는 뉴스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작년 하노버에서 열린 산업박람회에 독일의 메르켈총리와 같이 참석한 뉴스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스웨덴에서는 이분이 정치적으로 상당히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스웨덴의 사회민주당의 좌파연합이 8년만에 총선에서 승리하여 정권교체를 이룬분이라고 합니다. 개혁적인 정책들을 많이 밀고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33. Switzerland (스위스 - 유럽)

이것도 이번에 새로 알게 됬습니다. 스위스는 대통령의 임기가 1년이네요!? 7명의 각 부서별 장관이 선출되면, 그 장관들이 1년씩 돌아가면서 윤번제로 대통령을 역임하는 형식입니다. 굉장히 복잡하게 느껴지는 정치구조 입니다. 그만큼 장단점이 분명히 있겠죠? ㅎㅎ

지금의 스위스의 대통령은 Ueli Maurer라는 분입니다. 2019년 1월부터 2020년 1월까지 대통령직을 수행하실 분이죠

이분은 국방부소속으로 올해 임기가 끝나게 되면 다시 국방부로 돌아가실 분입니다. 

1950년생이시고 한국나이 70세이시군요.

2009년부터 스위스 연방의회 의원으로 활동하신 분입니다

 


 

34. Turkey (터키 - 중동)

터키의 대통령은 Recep Tayyip Erdoğan 라는 분입니다. 다른분들은 어느정도 읽긴하는데 이분은 굉장히 이름이 어렵네요;; ㅋ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이라고 읽습니다. (레제프 대통령이라고 하네요 ㅎ)

1954년 생이시고 한국나이 66세 입니다

터키에서는 최초로 이슬람출신 대통령이라고 합니다. 이 또한 굉장히 정치적인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터키라는 지역의 특성상 굉장히 국제뉴스에 많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러시아와의 관계나 유럽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으로 말이죠. 충분히 알아두면 나쁠것 하나 없는 인물인 것 같습니다. 2003년부터 3선 총리를 연임하다가 2014년 처음실시된 직선제에서 대통령에 당선되신 분이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의미들을 가지고 있는 분인것 같습니다.

 


 

35. United Kingdom (영국 - 유럽)

모를 수 없는 나라죠? 엘리자베스2세 여왕의 나라 영국의 현재 총리는 Theresa May 라는 분입니다.

1956년 생이시고 한국나이 64세 이시네요

영국은 입헌군주국임에도 불구하고 생각의외로 국왕의 권력이 굉장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총리 임명권한이 전적으로 국민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국왕에게 있기 때문이죠. 다만, 관습에 따라서 국왕은 총선에서 하원의 과반을 차지한 정당의 당수를 총리로 지명해야 합니다

즉, 지금 엘리자베스 여왕의 마음에 드는 아무인물이나 고르는게 아니게 되는 것이죠. 영국식 의원내각제에 대한 설명도 추가적으로 공부해야할 필요를 느끼게 됬네요... 역시 공부는 끝이 없습니다... 세상에...

 


 

36. United State of America (미국 - 북미)

아 모를 수 없는 분이죠. 드디어 Donald Trump가 나왔습니다. 이분은 뭐 많은 분들이 너무 잘알고 계시는 인물이죠. 트럼프라는 기업의 총수이자 현직 미국의 대통령이기도 합니다

트럼프 기업은 미국의 부동산 복합기업이죠. 주식회사의 형태로 운영중이기는 하지만, 트럼프가문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우세한 그룹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한반도와 미국의 관계가 굉장히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이틀에 한번씩은 이 분의 사진을 우리가 뉴스에서 볼 수 있죠. ㅋㅋ

세계의 치안국가라고 자부하는 미국의 대통령이니 만큼 굉장한 권력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천조국으로 불릴만큼 강한 군사력과 재정은 어떤 나라도 비비기 힘든 규모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가장 세계언론의 주목을 받는 직위가 미국의 대통령이기도 합니다

 

 


자 여기까지 

"OECD 경제협력개발기구"

의 수장들을 알아봤습니다.

처음 질문은 "왜 수도 맞추기는 하면서, 대통령 맞추기는 안하는 거지?"라는 생각에

시작한 포스팅인데 범위를 OECD로 좁히고,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이런 인물들을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게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게 아니구나! 

도움이 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얼핏 하게 되었습니다.

 

정치에 관심을 갖고 세계의 흐름을 어느정도 알려고 하는 자세가

이 시대에서 요구하는 모습이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해봅니다

하지만, 더 많은 공부를 해야할 필요를 동시에 느끼기도 한 포스팅이 었네요.. ㅠㅠ

 

NORMAL식의 OECD대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더 유용한 정보들, 궁금한 것들을 가지고 다시 포스팅으로 뵙겠습니다

그럼 안녕~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