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던 것, 지나갔던 것 [#15] - 방탄소년단(BTS)의 인기는 왜 이렇게 높은 걸까?

 

 

여러분 안녕하세요~! NORMAL식입니다

이번에는 평소에 굉장히 궁금했던 내용을 한번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번 주제는 한 2,3년 전부터 계속 궁금했던 것 같아요

 

"방탄소년단(BTS),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은 걸까?"

 

저는 솔직히 아이돌그룹의 노래들을 찾아듣거나

뮤비를 찾아서 본다거나 하진 않는 편이에요

학생때부터 뭔가 아이돌 그룹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던것 같아요

그런데

그랬던 제 생각이 얼마전부터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방탄소년단(BTS) 때문이죠


 

사실,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을 처음알았던 건 2014년이었습니다

2014년에 저는 해외봉사를 이유로 미얀마에서 6개월동안 거주했었어요

방탄소년단을 노래로 알게된게 아니라

미얀마에서 살면서 B.T.S라는 한국그룹이 콘서트를 한다는 길거리

판넬을 보고 B.T.S라는 그룹이 있구나~ 했었던 기억이 나요

 

2014년 미얀마에서 진행된 K-POP 콘서트

그때 당시 미얀마는 EXO의 열기가 장난아니었어요..

지나가는 미얀마사람들을 보면 10명중에 두세명은

EXO라는 글자가 적힌 티셔츠라던지, 모자를 쓰고 있었거든요

그리고 그때는,,,, 방탄소년단이 아니라 방탕... 소년단인줄 알았었죠.... 

 

 

미얀마에서 귀국을 한 뒤

TV프로그램들을 보면서 랩몬스터가 나오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었어요

특히 TVN 문제적남자를 굉장히 즐겨봤었기 때문에

방탄소년단보다도 그냥 랩몬스터라는 연예인이 있구나 하는 정도 였습니다

'굉장히 똑똑한 연예인'

정도로만 생각했던 것 같네요 ㅎㅎ

 

 

그러다가 2017년에 군대를 가게 되었고, 군생활을 하던중에

방탄소년단이라는 이름이 수많은 뉴스에 나오고, 각종 음악프로그램을

휩쓸더라구요.

(사실 군대에서는 음악프로만 죽어라고 보거든요... 걸그룹......ㅎ)

 

심지어 빌보드 차트에까지 올라갔다는 뉴스에 호기심이 생겼었죠

그러다가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에 호감을 갖기 시작한 계기가 있었어요

2018년 MAMA무대에 IDOL이라는 곡으로 공연을 하는 걸 본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yGl-igrwy8

 

여기서!

'아... 얘네 좋다'

라는 생각이 확실히 들었어요

 

물론 그 전에도 해외공연과 프로그램에 등장하면서

과거, 우리나라의 아픈기억이고 지금까지도 해결되지 않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액션들이나 원폭티셔츠와 같은 행동들에

굉장히 놀라있는 상황이기도 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사회의 공인이, 스스로의 신념을 밖에 밝히는 일이 쉬운일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얘네 뭐지?? 라는 생각이었거든요

팬들의 인기가 있어야만 활동이 가능한 가수라는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신념을 굽히지 않고 액션을 보여준다는게 존경스럽기까지 했습니다

 

아 다시 IDOL로 돌아오면 (...ㅋ)

이 무대 자체가 저에게 너무 강렬한 인상을 줬던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2018MAMA의 BTS공연은

한국적인 색깔이 너무강한데? 라는 생각마저 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전통악기들의 소리들과 연출을 보여줬기 때문이죠

 

(2018MAMA IDOL공연 - BANGTAN TV 유튜브 영상중 캡처)
(2018MAMA IDOL공연 - BANGTAN TV 유튜브 영상중 캡처)

 

서구적인 느낌의 무대를 보여주던 다른 그룹들과는 달리

본인들이 좋다,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직접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 그룹의 강한 개성을 느낄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개성을 충분히 어필할만한 실력또한 갖추고 있구나

라는 생각마저 하게 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인기있는 이유는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잘생기고, 노래를 잘부르는 부분도 강하게 작용을 할거에요 :)

그런데 저한테는 그런부분은 하나도 눈에 들어오지 않았어요

 

그저,

"이 그룹의 정체성과 개성은 정말 확고하고 

그것을 실력으로 증명해내는구나

그리고 본인들의 활동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구나"

라는 생각만 저에게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이

전 세계적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가장확실한 이유라고 생각이 드네요

 

제 개연적인 견해이지만

K-POP은 한국적인 것이 통한다라는 것보다

K-POP을 유지하게 하는 거대한 팬덤문화와

그것을 주도하는 연예인들의 실력이 K-POP을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인정하게 만드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에 연예뉴스들을 보면서 B.T.S가 왜 떴을까라는 생각이

문득문득 들었었는데,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까 이러한 결론이 저 스스로

내려지네요 ㅎㅎ

 

개인적으로 아이돌 그룹은 그냥 분위기에 따라서 팬덤이 형성된다라고

생각했던 저의 편견을 버리게 해준 B.T.S에게 정말 고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방탄소년단 더욱더 흥하는 모습보여줬으면 좋겠네요! ㅋ

 

 

자 그럼, 이번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구요

NORMAL식은 더 궁금한내용들, 새로운 주제들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