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함종류, 명함재질 한눈에 보기!

명함종류, 명함재질 한눈에 보기!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오늘은 명함종류와 명함재질(명함종이종류)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사용하고있는 개인명함이 다 떨어져서 새로 명함을 파야 할 때가 마침 와버렸죠 ㅎㅎ

솔직히, 학생이 무슨 명함이냐라고 생각하실 분도 있을 수 있지만, 명함이라는 것은 본인의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어느 단체에 소속되어 있지 않더라도, 본인을 소개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NORMAL식 명함 - 코팅재질

저는 코팅재질의 명함을 사용했었어요!

물론, 명함디자인도 제가 직접했기 때문에, 명함에 대한 애착도 상당히 있는 편이죠 ㅎㅎ

그런데 예전에 사용하던 명함은 재질은 좋지만, 바탕이 검정색이라서 흠집이 많이 나는 편이더라구요ㅠ

그리고 장당 150원이라는 조금 비싼가격.... ㅎ

명함가격이야 소량으로 쓸만큼만 뽑으면 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좋은 재질의 명함을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개인명함일때만요~ (소곤)ㅎㅎ

자 그럼, 제 명함도 새로 만들겸! 명함재질과 명함종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디자인에 따른 명함종류

세로명함

세로명함은 보통 카페와 같은 가게에서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입니다.

찍어진 쿠폰을 보기 쉽기 때문에 쿠폰으로 많이사용되는 디자인이죠 ㅎㅎ

물론, 개인 명함으로도 사용하는 분이 있지만, 메일주소나 전화번호 등 길이가 긴 텍스트들을 삽입하면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말 단순한 디자인이 아니라면 잘 사용하지 않는 디자인입니다. 

물론, 가장 평범하게 사용하는 가로방향 텍스트가 아닌 세로로 컨셉을 주어 디자인을 한다면, 세로명함도 독특하고 유니크할 수 있겠죠?? ㅎㅎ

 

가로명함

대부분의 명함은 가로명함 대자인을 사용합니다.

일단 우리가 읽는 대부분의 텍스트들이 가로로 읽기 때문에, 가독성측면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독특한명함을 원하지만, 세로명함은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명함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명함의 유니크함도 살릴 수 있으니, 가로명함이기 때문에 평범하다! 라고 생각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명함도 가로명함이지만, 항상 명함을 교환할때 만큼은 "명함 독특하네요!" 라는 말을 많이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명함의 재질도 개성에 굉장히 큰 역할을 하겠죠?? ㅎㅎ

 

명함재질에 따른 명함종류

명함의 재질은 너~~~무 많습니다 :-)

명함제작회사마다 가지고 있는 명함의 재질들의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요!

비즈하우스, 오프린트미, 명함팩토리등 명함회사마다 다른 명함재질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비즈하우스 같은경우, 40종정도되는 명함샘플을 택배비만내고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오프린트미의 명함재질들이 굉장히 쉽게 나와있어서 오프린트미의 제품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어떠한 협찬이나 제공은 받지 않았습니다! ^^)

 

스탠다드용지

이미지출처: WWW.OHPRINT.ME

스탠다드용지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함재질중 하나입니다.

약간의 질감이 있는 스탠다드 용지는 잘 미끌어 지지 않고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다만 종이재질이기 때문에 쉽게 찢어질 수 있고, 물에 잘 젖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겠죠?

 

 

오리지널용지

이미지출처: WWW.OHPRINT.ME

오리지널 용지는 명함자체에 약간의 코팅이 되어 있는 재질입니다.

이미지에서 처럼 물에 잘젖지 않기 때문에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ㅎㅎ

또한 오랫동안 가지고 있어도 색이바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재질이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평범한 디자인을 사용할 때에는 눈에 띄지 않고 차가운 느낌도 줄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리넨용지

이미지출처: WWW.OHPRINT.ME

리넨용지는 명함의 질감이 눈에 보일정도이기 때문에 재질자체로 독특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감이 눈에 보일정도이기 때문에 텍스트가 많이 들어가는 디자인이라면 가독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질감이 굵은 느낌의 재질들에는 단순하고 확 눈에 띄는 디자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라프트용지

이미지출처: WWW.OHPRINT.ME

크라프트 용지는 많은 가게들에서 쿠폰으로 많이 사용하는 재질입니다.

아직까지 크라프트 재질의 명함을 받아본적은 없기 때문에 그렇게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재질의 색 자체가 코르크 색이기 때문에 텍스트나 로고의 가독성을 목적으로 한다면 그다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가게에서 편하게 가져갈 수 있는 명함이나 쿠폰등에 사용된다면, 빈티지하고 고급져보이지 않기 때문에 쉽게 손님들이 뽑아갈 수 있는 편안함은 줄 수 있겠죠?? ㅎㅎ

 

투명용지

이미지출처: WWW.OHPRINT.ME

투명용지는 제가 굉장히 좋아하는 용지입니다!! :-)

저는 코팅재질의 명함을 사용해 왔는데요! 

찢어지지 않고 변색이 되지 않으며, 물에젖지 않기 때문에 개인명함으로 사용하기에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투명재질이기 때문에 굉장히 단순한 디자인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텍스트가 많이 들어있으면 굉장히 번잡스러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명함재질입니다.

하지만, 디자인이 단순하고 텍스트도 단순하다면, 확실히 눈에 잘 띄는 명함이기 때문에 강한 첫인상을 주기에는 굉장히 좋을 수 있겠죠?? ㅎㅎ

 

펄용지

이미지출처: WWW.OHPRINT.ME

펄용지는 명함자체에 펄이 들어있어서 약간 반짝이는 느낌이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명함에는 사용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펄용지 자체가 주는 약간의 반짝임이 무겁거나 진지한 느낌과 떨어져 있기 때문이죠 ㅎㅎ

하지만, 이역시 어떤 디자인을 하느냐에 따라서 느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로고가 크거나 약간 통통튀는 느낌을 주고 싶다면 펄용지를 사용하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D

 

펠트용지

이미지출처: WWW.OHPRINT.ME

펠트용지는 어느정도의 엠보싱이 있는 재질입니다.

이 역시 질감이 어느정도 느껴지기 때문에 심플한 디자인에 잘 어울리는 재질이죠!

오프린트의 기본 이미지에서 처럼 확실한 컨셉과 디자인이 아니라면 약간 산만한 느낌의 명함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어느정도의 촉감이 있기 때문에 손으로 만졌을때의 좋은 느낌은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명함재질은 너어~~무 많습니다 :-)

어떤 목적으로 명함을 제작하느냐에 따라서 재질과 디자인을 고려해야만 하겠죠!

하지만 명함이라는 것은 본인을 소개하고 인상을 남기기 가장 좋은 방법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본인의 색이 들어가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명함이라는 작은 캔버스로 본인을 소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확실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최대한 단순하고 명함을 받는사람의 가독성등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선거철만되면 유세에 사용하는 출마자들의 이력들이 눈아플정도로 빽빽하게 차있는 명함은 개인적으로 좋지 않은 디자인이라고 생각을 해요.. ㅠ

물론, 선거명함같은 경우 유세를 목적으로 한 명함이기 때문에 정보들이 많이 들어가는 것이 좋을 수 있지만, 받는사람 입장에서 다시한번 지갑에서 빼서 보고싶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명함을 제작하려고 생각중이신 분들이라면! 꼭 그런점들을 감안하셔서 받는사람의 입장에서도 확실하게 눈에 띄는 디자인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NORMAL식은 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