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이저려요] 터널증후군 원인과 치료법은?
- 궁금했던 것, 지나갔던 것/생활과 건강(LIFE)
- 2019. 6. 13. 15:16
[손목이저려요] 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은?
요즘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고질병인 '손목터널증후군'이라는 만성질병이 있습니다
"손목이저려요", "손목과 손가락이 저립니다"와 같은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시고, 치료와 약처방을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현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 손목과 3,4번 손가락의 저림증상이 굉장히 심했었어요.
마치 하루종일 누가 손목을 꽉쥐고 있는 듯한 저림증상때문에 손을 자연스럽게 사용하지 못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터널증후군은 정형외과에서도 다루지만, 신경이 손목인대에 눌려서 발생하는 병이기 때문에, 신경외과에서도 많이 다루는 질병이기도 하죠.
당시, 신경외과 진료를 받을때, 터널증후군이 심해지면, 수술을 해야 할 수 도 있다는 청천벽력같은 진단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ㅠㅠ 굉장히 겁이 많이 났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손목저림증상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역시.. 병원은 무서워요... 최악의 상황을 이야기해주는 곳이긴 해도 너무 겁을 많이 주셨던 의사선생님.... 그래도 고맙습니다. 덕분에 손목관리에 대한 생각을 계속해서 지금은 이렇게 아무 이상없이 손목을 사용하고 있네요 :)
그래서 이번에는 "손목이저려요!" 라는 질문의 원인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 :-)
손목이저려요! 왜 그럴까요?
손목이 저린 이유는 굉장히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가장 큰 이유는 손목인대의 신경눌림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손목에는 시계줄같은 인대가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게하는 힘줄들과 신경들, 그리고 뼈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인대에 염증이 생기거나 파열이 됬을때, 인대가 보호하고 있는 신경에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신경이 눌리게 과도하게 장기간 눌리게 되면, 저림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악성으로 심각해질 경우에는 손목저림증상뿐만 아니라 손가락의 사용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게 됩니다.
이런 손목인대로 인한 저림증상을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심각하지 않은 터널증후군의 증상으로 이따금씩 손목이 저리거나 손목사용의 부자연스러움을 느끼는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터널증후군이 심각한 이유는 터널증후군이 만성화되고 심각해질 경우에는 손목인대가 원상태로 복구되지 않아 신경에 압밥을 계속해서 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터널증후군이 심해지면 중지와 약지손가락까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전동공구를 많이 사용하여 손목에 많은 무리가 갔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이러한 중지, 약지 손가락이 굉장히 많이 저리고 접히지 않을 정도의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이 경우 보통 인대 염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소염제를 처방하거나 손목이 과도하게 사용되지 않기 위해서 아대를 착용을 권유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소염제를 처방받고 손목아대도 착용을 했지만,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서, 의사선생님께 "손목이저려요, 약을먹고 아대도 착용했는데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요.. ㅠㅠ"라고 호소 했었습니다.
이때, 선생님께서 "손목사용을 줄이지 않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거고, 손목을 개복해서 인대를 부분절단해야 할 수도 있다"라고 이야기를 하셨죠.
수술이라는 이야기에 너무 겁을 먹어서 당장 현장 아르바이트를 그만두고 손목에 힘이 들어가는 일을 당분간 하지 않았습니다.
역시 의사선생님의 말씀은 정확해요. 손목에 부하가 가는 행동을 하지 않으니 손목저림증상도 차차 호전되어 갔습니다. 소염제나 진통제를 먹지 않아도 손목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는 상태까지 호전이 됬었죠.
그런데, 이게 왠일일까요. 갑자기 손목이 또 저리기 시작했습니다.
터널증후군에 대한 글들을 다시 찾아보고 병에 대한 이유를 다시 알아보니, 손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이 한두가지가 아니더라구요. 전동공구와 같은 진동이 아니더라도 핸드폰을 사용하거나 키보드를 무리하게 많이 사용하는 경우, 그리고 마우스를 사용할때 손목이 꺾이는 경우와 같이 실생활에서 손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들이 너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일단, 손목에 힘이들어가는 자세는 거의다 손목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
터널증후군의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컴퓨터나 핸드폰의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지만,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시는분들이나 핸드폰을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분들에게는 힘든 일일 수밖에 없습니다 ㅠ
그래서 되도록이면 마우스는 손목을 세워서 꺾이는 자세를 방지하는 '버티컬마우스'와 키보드에 손목쿠션등을 사용하셔서 손목에 무리를 최대한 줄이는 게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
그리고 되도록이면 핸드폰을 사용하실 때에도 되도록이면 손가락과 발이 일자를 유지하도록 신경을 쓰시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핸드폰을 사용할때의 자세를 보면 보통 손목이 핸드폰의 무게때문에 아래로 꺾여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자세가 아주 좋지 않은 자세라고 하네요 :-(
손목터널증후군은 만성질병에 가까운 질병입니다.
때문에, 병원에 가더라도 손목사용을 줄이세요,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세요와 같은 소견을 듣는것이 대부분이죠.
손목의 통증과 저림증상이 심하다면, 물론 병원에가서 의사선생님께 소염제와 약들을 처방받아서 복용하시는것도 좋겠지만, 기본적인 자세만가지고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간단한 자세교정만 가지고도 수술을 해야하는 상태까지 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모두 손목건강 간단하게 지키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손목이저려요, 어떻게 해야하죠 ㅠㅠ 와 같은 질문들이 점점 사라지기를 바라면서! 이번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모두 좋은 하루보내시길 바라구요 ~ NORMAL식은 다음에 더 궁금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궁금했던 것, 지나갔던 것 > 생활과 건강(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보는 가로수에 열매가 달렸네? (0) | 2019.06.19 |
---|---|
1공수, 1.5공수? - 공수가 무슨뜻일까? (0) | 2019.06.18 |
간경화원인 쉽게 알아보자 (0) | 2019.06.11 |
그래, 이 정도는 되야 야행이라고 할만하지! - 전주 문화재야행(5.25~26) (2) | 2019.05.26 |
작년에 왔던 대동제 죽지도 않고 또 왔네!? - 전북대학교 축제(대동제)를 가봅시다 (0) | 2019.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