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원인 쉽게 알아보자

간경화원인 쉽게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Normal식입니다 :-)

이번에는 '간경화'의 원인을 쉽게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희 할아버지도 간경화로 돌아가시고, 아버지도 생전에 간이 안좋으셨기 때문에 저도 간경화라던지, 간암과 같은 간에 관련된 질병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할 것 같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위해서 금주 금연을 하고 계시긴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한두잔은 마셔야 할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한잔이라도 술로인해 발병할 수 있는 질병들을 확실히 알고 있다면, '겨우'한잔이라고 생각해서 자제력을 잃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경화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

간경화의 뜻

간경화라는 단어는 '간이 딱딱해짐'이라는 뜻입니다. 상식적으로 뼈를 제외한 신체의 구성요소가 딱딱해 진다는 것은 제기능을 할 수 없다고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간경화는 간이 '경화'되어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되는 질병입니다.

(간경화라는 단어는 잘못된 단어라고 합니다. 간경변이라는 용어가 간의 섬유화를 지칭하는 정확한 용어라고 하네요)

간경화원인

몸속에 있는 장기중에 불필요한 것은 하나도 없겠지만, 그중에서도 간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간은 탄수화물부터 지방, 비타민, 호르몬등의 수많은 대사작용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간'이라고 하면 술과 굉장히 쉽게 연관을 짓습니다. 바로 간의 해독, 살균작용 때문이죠

술에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다는것을 모르시는 분은 없을 거에요. 하지만 알코올이라는 성분은 몸에 굉장히 유해한 유독물질이라는 것을 아시는 분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술은 몸에 안좋다' 라고만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이 알코올성분은 간경화를 일으키는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간경화는 간의 세포가 파괴되고 다시 아무는 과정에서 상처부분이 섬유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상처에 딱지가 내려앉는 것과 마찬가지이죠)

알코올성분은 간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알코올성 간염을 야기합니다.

물론 알코올이 100퍼센트 간경화를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B형간염, C형간염과 같은 만성간염도 간경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통계상 간경화의 가장 큰 원인은 알코올성 간염이 급성간염으로 전이되어 간경화를 일으켜 간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것입니다.

간경화증상

간경화원인을 알아봤으니 간경화의 증상도 알아봐야겠죠.

- 식욕부진
- 메스꺼움 및 구토
- 체중 감소
- 황달 : 간에서 담즙색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하지 못하여 눈의 흰자위 및 피부가 노랗게 변색되는 현상
- 피부의 가려움증 : 담즙이 배출되지 못하고 몸에 쌓이기 때문
- 복수 : 배 안에 물이 고여 배가 부어 오르는 현상
- 토혈 : 식도 및 위 정맥류 출혈
- 여러 약제들의 효과 증강 : 간의 약제 처리능력이 저하되기 때문
- 간성 뇌증 : 약간의 의식변화에서 시작하여 심한 혼란 및 혼수에 빠지기도 함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간경화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하지만, 간경화는 굉장히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눈에 띄는 증상이 발생하면 이미 간경화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일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간경화증상도 증상이지만 간경화원인을 애초에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지금 밀크시슬도 챙겨먹고 틈틈히 운동도 하고 있지만, 간 건강은 특별한 징후가 없기 때문에, 몸에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신경을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젋은 분들의 간질환 발병률이 점점 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본인은 젊기 때문에 아직 괜찮다는 태도는 좋지 않은 것 같아요 :-(

 

그럼 모두모두 간건강 평안하시길 기원하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NORMAL식은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모두 다음에 뵈요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