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커넥트, 새로운 배달업의 프레임이 들어왔구나!?

배민커넥트, 새로운 배달업의 프레임이 들어왔구나!?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여러분 혹시, 조셉고든레빗이 주연으로 등장한 영화 '프리미엄 러쉬 (2012)'아시나요? 조토끼의 인생영화중 하나라고 말했던 영화 프리미엄러쉬는 자전거로 뉴욕시내를 질주하는 메신저 및 배달라이더를 소재로 하는 영화입니다. 

'고작, 자전거 가지고!?'라고 할 수 있지만, 막상 영화를 보면, 자전거를 타고싶다는 욕구가 뻠삥을 하며 질주본능이 살아나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자전거를 타면서 돈까지 벌 수 있다!?

"미국이니까 가능하겠지, 우리나라는 오토바이가 이렇게 많은데 무슨 자전거 배달부야"라고 영화를 보면서 아쉬움에 입맛만 쩝쩝 다셨던 기억이 납니다 :-)

하지만~! 드디어 우리나라에도 오토바이가 아닌, 게다가 영화 프리미엄러쉬처럼 어떤 한 음식점소속으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프리랜서처럼 일이들어오면, 본인의 장소와 시간에 맞추어 배달을 하는 배달업의 새로운 프레임이 들어왔습니다.

이 배달시스템을 누가 도입했느냐...! 바로 '배달의 민족'에서 '배민커넥트'라는 이름으로 본인의 오토바이, 자전거, 전동킥보드등을 이용해서 본인이 원하는시간에, 본인이 원하는 장소로 프리랜서처럼 배달을 할 수 있는 '배민커넥트'를 선보였습니다.

자, 자전거 좋아하시고, 용돈이 필요하신분들 보고계시나요?? 지금부터 영화 프리미엄 러쉬의 한국판 배민커넥트! NORMAL식과 함께 알아보실까요?? :-D


 

배민커넥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배민커넥트는 쉽게말해 '프리랜서느낌의 배달알바'입니다. 2019년 6월부터 배달의민족 '우아한 형제들'에서 크라우딩 배달 서비스 라이더들을 모집하기 시작했는데요! 아직까지는 수도권과 경기일부지역에서만 라이더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개봉한 영화 '프리미엄 러쉬'를 보면 가방에 음식들을 담아 배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배민 커넥트도 프리미엄러쉬에서의 자전거라이더들 처럼 자전거로 음식을 배달할 수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프리랜서같은 느낌으로 배달알바를 할 수 있는 것이죠. 이미, 생각대로나 다른 퀵배송 업체들이 많이 영업을 하고 있지만, 그런 업체들이 채워주지 못하는 부분을 배민커넥트는 채워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배민커넥트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알바천국이나 알바몬에 접속하여 배민커넥트를 검색하게 되면 배민커넥트 모집공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글에 첨부된 링크로 들어가게 되면 구글 설문지를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이 항목들에 본인이 일할 수 있는 날짜와 시간, 그리고 배달운송수단을 입력하게 됩니다. 즉,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자전거나 오토바이, 전동킥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

하지만! 배민커넥트는 신청만 한다고 바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배민커넥트 배달기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배달의 민족에서 실시하는 오프라인 교육을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하죠:-) 약 1시간동안 진행되는 배민커넥트 배달기사 교육에서 계약서를 작성하고, 배민커넥트 어플 사용법, 안전교육, 성희롱방지교육, 개인정보유출방지교육 등의 교육이 진행됩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배민커넥트도 엄연히 수익을 발생시키는 아르바이트이기 때문에 계약서작성과 여러가지 교육들은 필수적으로 실시되는 것이죠!

배민커넥트 교육이 실시되는 자리에서는 현금보증금 '5만원'을 받고 배민커넥트 배달알바에 사용할 가방과, 힙색, 헬멧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배민커넥트 라이더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이 3가지 장비를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증금 5만원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 때문에, 교육을 받으러 갈때 현금으로 5만원은 필히 지참하셔야 하는점 잊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민커넥트 교육을 받고 나서는 따로 매장에 방문할 필요가 없이 배민 라이더용 어플을 이용해서 미리 신청해둔 시간과 지역에서 배민커넥트 배달기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과 경기지역의 식당이나 음식점, 카페등은 배달의 민족에 가입된 가게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일하기 아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배민라이더스와 배민커넥트라이더의 다른점은 뭘까?

배민라이더스와 배민커넥트라이더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운송수단의 제약입니다. 배민라이더스는 오토바이나 스쿠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만 지원할 수 있는 반면, 배민커넥트라이더는 오토바이가 아니더라도, 자전거와 전동킥보드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그리고 근무시간의 경우도 다른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배민커넥트는 11시~15시/ 17~21시/ 09~24시 파트타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달주문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 시간대에 시간이 편성되어 2km이내의 주문만 배민커넥트 라이더에게 노출됩니다. 그리고 배달 한 건당 4000원이라는 동일한 요금이 적용되죠! 반면, 배민라이더스는 배달거리의 제한은 없으며 이동거리 증가에 따라 요금이 증가하는 차등요금제를 적용합니다 (배민커넥트 라이더스도 오토바이를 사용하는 분은 배민라이더스와 같은 요금제가 적용됩니다)

 

배민커넥트 주의할점

배민커넥트에 관한 여러 후기들과 영상들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중요한 것들을 몇가지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일 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1. 묶음배송은 필수!
2. 신중한 지역선정
3. 운송수단에 대한 고민

먼저 묶음배송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볼까요?? :-)

 

1. 묶음배송은 필수!

배민커넥트는 한건의 배달에 4000원의 요금을 지급받는 수익형태 입니다. 때문에 배민커넥트로 많은 수익을 창출하려고 한다면, 한번에 한건의 배달로는 충분한 수익을 보기 어렵습니다. 적어도 한번 배달할때 2개에서 3개정도의 메뉴를 배송해야 최저시급이상의 금액을 벌 수 있습니다. 물론, 100m 200m 거리에서 배달주문이 들어왔다면 한개씩 많이 배송해도 되겠지만, 보통 배달을 하는 경우는 이렇게 가까운거리에서 많이 시키지 않잖아요..?? 그리고 배민커넥트는 2km이내의 장소에서 발생하는 주문을 노출시키기 때문에 2km에 가까운 거리를 배달해야 한다면, 적어도 15분에서 20분은 잡아야 한다고 봤을때 쉬지않고 콜이온다고 가정해도 시간당 만원이 조금 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주문콜이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위치와 이동경로에 따라서 묶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배달경로가 겹치는선에서 최대한 많은 음식을 묶어 배송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2. 신중한 지역선정

배민커넥트 라이더를 하실때 운송수단으로 오토바이를 사용한다면, 크게 제약은 없겠지만, 자전거나 전동킥보드를 사용하신다면 본인이 라이더를 할 지역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언덕이 많은 곳이라면 자전거나 전동킥보드로 주문을 배송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죠 :-( 게다가 주문을 묶으면 묶을 수록 무거워지고 배송하기에 어려움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본인의 운송수단에 따라서 본인이 라이더를 할 장소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체적인 문제도 문제고, 길을 잘 알지 못한다면, 배송시간이 지연될 수도 있고, 콜한 가게가 어딘지 확실히 알지 못하는경우도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상권이 좋지 못한 곳이라면 콜 수가 너무 적어서 본인이 생각한것 만큼 배달횟수가 적어 급여를 정산했을때 실망감을 많이 느낄 수도 있겠죠 :-(

 

3. 운송수단에 대한 고민

배민커넥트의 가장 큰 장점중에 하나는 자전거와 전동킥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이죠! 때문에 따로 오토바이를 마련하지 않아도 배달라이더로써 음식들을 배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꼭 장점이라고만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예를들어 자전거로 배달을 할 경우 2km에 가까운 콜만 들어온다면, 그리고 배달경로가 겹치지 않는다면 여러 음식들을 묶음으로 배송하기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전동킥보드의 경우는 자전거처럼 뒤에 짐을 놓을 수 있는 걸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가방으로만 배달을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아무리 동선이 겹친다고 하더라도 여러개의 주문을 묶음으로 배송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문들어온 음식의 부피에 따라서 자전거나 킥보드로 배송을 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죠.. ㅠ 때문에 가장 좋은 운송수단은 오토바이나 스쿠터라고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정리하자면 자전거는 여러 주문을 묶음으로 배송할 수 있지만, 지역이 어디냐에 따라서 현실적으로 배달이 어려운곳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킥보드는 자전거보다는 덜 힘들 수 있겠지만, 주문받은 음식을 묶음배송하기 어려운 점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점점 클라우드 배달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우아한형제들에서는 드론으로 음식을 배달하는 플랫폼까지 구상을 하고 계획하고 있다는 발표를 했는데요! 쿠팡이라던지 배달의 민족, 생각대로, 부릉 등 여러 배달대행업체들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더 많은 배달 일자리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배달일은 언제 어디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안전에 가장 큰 중점을 두셔야하는 점!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

NORMAL식은 여기서 인사드리구요! 저는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남은 주말 잘보내시구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안녕~ :-D

  ▽▼  함께 읽으면 좋을 글    

    - 고양이 심장사상충, 강아지 심장사상충, 심장사상충이 도대체 뭔데?
    - 정말 간단한 토렌트 사용방법, 토렌트속도조절까지!

    -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무슨차이일까?

    - 뉴트로(Newt-tro): 복고를 넘어 포스트의 감성으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