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무슨차이일까?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무슨차이일까?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유치원교사' 최근들어 않좋은 뉴스로 굉장히 언론에서 집중적으로 보도되는 분야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유치원이 아니라 어린이집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중 아이들에게 몹쓸짓을 하는 행위가 발각되었다고 보는것이 맞겠죠. 하지만, 유아교육과를 나오지 않았거나, 그 분야에 종사하는 지인이 있지 않는 이상, 어린이집도 유치원과 같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어린이집은 유치원을 갈 나이가 되지 않은 영유아가 다니는 곳이라고만 알고 있었고, 어린이집도 7세까지 다닐 수 있기 때문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나 그냥 부모의 선택에 따라서 아이들이 가는 곳이라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죠. 물론, 맞는말이긴 합니다. 초중등 의무교육을 받기전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선택하는 것은 부모의 결정에 따라서 이루어지는 것이죠. 하지만, 엄연히 어린이집과 유치원과는 차이가 있다는 점 알고계셨나요?

그에 따라서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와의 차이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 그리고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차이, 마지막으로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D

그럼 NORMAL식과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 그리고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죠!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는? 

먼저,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를 먼저 알아보도록 할까요? 단순히 어린이집은 유치원보다 소수인느낌, 유치원은 뭔가 포맷이 정해져있고, 그안에서 아이들을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하는 느낌적인 느낌!? 이정도는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 하지만, 아이가 있는 부모님들은 그 차이가 어마어마한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정확하게 이 부분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심지어 20년이 넘었지만, 유치원때 있었던 작은 기억의 조각들이 아직도 생각날 정도면, 그 시기의 아이들이 어떤 환경에서 자라는지는 성장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

 

● 어린이집이란?

어린이집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6세 미만의 어린이를 돌보고 기르는 시설입니다.

어린이집도 7세이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줄 알았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국의 지도,감독을 받습니다. 어린이집의 주 목적은 초등학교입학전 교육의 기능중 보호적 기능을 주목적으로 하며, 저소득층 및 직업을 가진 가족의 자녀를 맡아 보호 및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특히 맞벌이 부부의 경우, 어쩔 수 없이 5세이하의 아이들을 맡길 곳이 필요한데, 그럴때 어린이집에 아이를 위탁하여 돌봐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보육시설의 종류는 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보육시설로 구분되며 가정보육시설을 제외한 국공립과 민간, 직장보육시설은 'XX어린이집'과 같은 명칭을 사용하고, 가정보육시설은 'XX가정어린이집'이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이 중에 공립 어린이집은 국가의 지원을 많이 받기 때문에 어린이집의 시설이나 환경은 민간 어린이집에 비해 좋은 조건들을 갖춘곳이 많다고 합니다. 여기서 약간 헷갈릴 수 있는 부빈이 있습니다. 공립어린이집은은 국가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집들을 하나하나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국가에서 민간인에게 위탁한 곳을 말합니다. 즉, 예산과 감사등은 국가, 특히 보건복지부에서 감독하지만, 공립어린이집이라고 해서 어린이집원장이 공무원인 것은 아닙니다.

이말은 바꿔말하면, 가정어린이집의 경우도 공립가정어린이집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이죠 :-) 민간어린이집과 직장어린이집은 말그대로 어린이집원장이 사설로 운영하는 민간어린이집과 회사나 회사의 재단에서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운영하는 직장어린이집인 것입니다. ㅎ

 

 

● 유치원이란?

그럼 유치원은 정확하게 어떤 기관을 이야기 하는 걸까요?

유치원은 만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이전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육부의 '교육법'에 의해 설치 및 운영되는 교육부 관할의 교육기관 입니다.

여기서 어린이집과의 가장 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0세부터 5세아동을 대상으로 하지만, 유치원은 만3세, 부터 초등학교 입학이전까지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즉 연령대가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물론, 4살, 5살이 교집합으로 겹치긴 하지만, 사실상 어린이집은 유치원보다 낮은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보내는 이유는, 집에서 부모가 자녀를 돌보지 못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5세까지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냈다가 6살, 7살의 자녀를 집에서 교육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테니까요:-(

 

유치원도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으로 나뉘게 됩니다. 공립유치원들은 대부분 초등학교에 딸린 병설유치원이 대부분이며, 사립유치원은 개인이나 법인, 교회나 성당같은 종교단체등의 설립주체에 따라서 많은 유형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는 유치원은 보통 '병설유치원', 'XX교회 유치원', 'XX성당 유치원', '사립유치원'이 보통일 것 같네요 :-)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가장 큰 차이를 아이들의 연령대라고 뽑는다면, 그다음으로 중요한 차이는 바로 '교육부'산하의 기관이라는 것입니다. 유치원은 교육부산하 교육법에 따라서 운영이 되기 때문에 교육부에서 지정한 교육과정에 따라서 유치원 프로그램은 운영이 됩니다. 유치원은 연간 180일이상의 교육일과 하루 180분 교육을 기준으로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 그리고 학부모의 요구 등에 따라서 조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 3세에서 5세아동에게도 적용하는 것은 여러방면으로 문제들이 발견되어 2012년 이후 '누리과정'이 신설되어 만3세에서 5세 사이의 유아들을 대상으로하는 교육과정이 신설된 상태입니다.

 

★ 어린이집, 유치원 종사자에게 들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실질적인 차이점

앞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위에 있는 이야기들은 실제로 운영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와 조금 다른점이 있습니다. 글로 이야기하고, 공식적인 제도적측면에서는 위에서 이야기한 부분이 맞겠지만, 실제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종사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전혀다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따로 포스팅을 할예정이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이 둘의 차이점을 이야기 해볼게요 :-D, 2019년 현재 사립유치원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치원은 교육부소속이며 민간유치원이라고 해도, 유치원원장의 수익은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금액이 아니라 정부에서 공무원같이 월급을 받는 시스템이라고 해요. 또한, 유치원에서 유치원생들에 들어가는 돈은 따로 잉여수익이 발생할 수 없도록 정부지원금과 보육비를 더한 금액과 실제사용한 금액이 정확히 일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말은 정부의 감사대상이 된다는 말이기도 하죠. 때문에 투명한 보육비지출을 어린이집보다 조금더 믿을만 하다고 생각할 수는 있겠지만, 우리가 흔히아는 영어유치원이나 유치원에서 발레나 악기등의 다양한 추가수업이 있는 '고급유치원'은 유치원이 아니라 대부분 어린이집이라고 생각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린이집이 6세미만이라고 흔히 알고 있으나 사실, 가정어린이집이나 원생이 작고 규모가 작은 어린이집이 아닌 규모가 어느정도 있는 어린이집의 경우 초등학교 입학전까지 어린이집을 다닐 수 있다고 하네요 :-) 또한, 어린이집은 교육청소속이 아니고 보건복지부 소속이기 때문에 교육청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며, 외국이나 유명한 어린이집들의 교육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발레수업이나 음악수업, 어학수업등 추가적인 수업을 개설하고 그에 따른 보육비도 달라지기 때문에 보육비도 유동적이라고 하네요.

이런 차이 때문에, 자녀를둔 많은 부모님들이 유치원보다 좋은 수업 프로그램으로 소문난 어린이집들을 더 찾는 경향이 생긴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어린이집이 정부지원금을 부정적으로 사용하여 뉴스에 많이 등장하긴 했지만, 이 부분은 말씀해주신분에 따르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나 똑같은 부분이고, 단지 고약한 어린이집들이 많이 적발되어 이런 사단이 난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은 어린이집들은 이번 사건으로 큰 피해를 본곳도 적지 않다고 하네요 :-(

더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로드할 글에서 더 세부적으로 다뤄보도록 하죠!!! :-D 

 

● 어린이집, 유치원정보 공개포털

얼마전 대한민국 전체가 일명 '교육대란'이라는 어린이집 파업사건으로 굉장히 골머리를 앓았었습니다. 뉴스를 볼때는 '뭐 어린이집이 문을 안열면, 문 열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으로 보내면 되는거 아니야?'라고 생각했었죠... 와오.. 경기도 오산이었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아이를 보내기 위해서는 '입소신청'을 해야합니다. 무슨 군대도 아니고 유치원, 어린이집 들어가는게 이렇게 어려워?? 라고 생각했지만, 알고보니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물론, 눈에 보이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많아도 한 기관의 정원이 있기 때문에 그 이상의 아이들을 수용할 수는 없는것이죠. 그리고 여러커뮤니티에서 입소문을 탄 어린이집과 유치원들은 너도나도 아이들을 보내려고 하기 때문에 '입소신청'을 받아서 입소대기를 해야만 아이를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디에 어느 유치원이 있고, 어떤 어린이집이 있는지 알아봐야 하는데, 그걸 네이버나 구글지도로 찾을 수 있을까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운영하는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 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 주소: http://info.childcare.go.kr/info/main.jsp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위치와 통합정보 및 기관들의 평가인증 상황까지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자녀들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갈 나이가 됬다면 꼭 알아둬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입소대기신청과 보육료결제, 긴급보육바우처등 정부지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이라는 사이트도 꼭 알아둬야 할 사이트입니다 :-)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주소: http://www.childcare.go.kr/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만 알아보는데도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정보들이 이렇게나 많다니,, 어머니들 정말 대단하십니다...!!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차이는? 

자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아봤으니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차이를 알아봐야 하겠죠? 아직까지는 유치원교사에 대한 인식이 '유치원교사는 여성'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점점 남자 유치원교사들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아이를 가르치는 일을 하고 싶은 분들중에 대부분이 유아교육과를 나와서 유치원교사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쩔 수 없는 것이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수준 이상의 학위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물론,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에 확실히 교육을 받지 않고 어중이 떠중이로 아이들을 돌보고 가르친다는 것은 부모의 입장에서도 말도 안되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생각이 되네요 :-) 그럼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격요건을 한번 살펴볼까요?

 

● 어린이집교사 자격요건

어린이집교사를 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보육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아동학관련 전공의 전문학사 학위가 있어야 하며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하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2년제 전문대 이상의 유아교육과나 관련학과를 졸업한 분이라면 보육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들어야하는 17개의 필수교과목만 따로 이수하면 보육교사2급 자격증을 얻기위한 기본조건이 충족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학교를 졸업하지 않고 고등학교 졸업이 최종학력인 경우 전문학사학위가 필요합니다. 전문학사 학위는 전공45학점 + 일반과목 20학점 + 교양과목 15학점 (총80학점)을 이수한 뒤에, 17개의 필수교과목을 따로 이수해야만 교육보사2급자격증을 얻기 위한 기본조건이 충족됩니다. (많은 분들이 학점은행제를 많이 이용하신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육실습과목을 이수하고 정원이 15인 이상이며 평가인증을 받은 실습기관에서 240시간의 실습을 진행하고 대면수업을 따로 받아야만 합니다. 


그리고 어린이집을 창업하실 생각이 있으신분이라면 보육교사1급 자격증을 취득후, 3년이상의 보육등 아동복지업무 경력을 쌓을 시 300인 이하 어린이집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년이상의 보육업무경력을 쌓을 시 5인이상 20인 이하 어린이집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 유치원교사 자격요건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의 자격요건은 다릅니다! 혹시라도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격이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큰일날 소리!!

유치원정교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동일전공 4년제 학위 + 기본이수과목과 학점, 그리고 전공취득]이 필수입니다. 

유치원 교사는 원장, 원감, 유치원 정교사 1급, 유치원 정교사2급, 준교사로 분류됩니다.

준교사의 경우는 유치원 준교사 자격검정에 합격한 사람을 준교사라고 할 수 있으며, 유치원 정교사는 준교사 중 2년이상의 보육기관업무 경력과 재교육수료자, 혹은 전문대, 일반대학, 방통대, 전공대학, 산업대학순으로 2급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4년제 학위를 가지고 있어도 유아교육대학원 양성교육과정을 수료하지 않으면 유치원 정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유치원정교사2급을 취득한다고 하더라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요구하는 학력수준이 높아져 석사까지 따지 않으면, 이름있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들어가기 어렵다고 하네요 ㅠ

 

●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를 하기 위해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에 대해서는 유치원교사 및 어린이집교사자격증을 교육하는 학원이나 여러 사이트들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쪽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유치원교사보다 어린이집교사를 하려는 분이 많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유치원보다 민간어린이집, 사립어린이집에서의 급여가 일반 국공립 병설유치원보다 높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이것도 어느정도 유명한 어린이집의 경우이며, 그런 어린이집에서는 기본적으로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거나 석사학위정도는 기본이라고 하네요... 

때문에 어린이집교사를 하시는분들도 만일을 위해서 유치원정교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보육업계가 레드오션이다 보니 어느정도의 경쟁력이 없으면 도태된다고 합니다. 밖에서 보육업계 종사자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뭐 그냥 어린이집 교사지뭐, 유치원 교사지뭐' 할 수 있지만, 막상 그 안에 들어가면 굉장히 치열한 경쟁을 해야만 하는 분야라는 것을 한번쯤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한편으로는 그런 경쟁이 있기 때문에 보다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아동들이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도 해봅니다 :-D 

 


지금까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의 차이, 그리고 실제 현장에서의 차이까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 안좋은 뉴스가 이렇게 저렇게 많았었지만, 이제는 좋은 뉴스만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랍입니다 :-( 그리고 보육교사들의 처우들도 개선되고, 동시에 윤리적인 소양도 기본적으로 함양하여 아이들에게 최대한 좋은 영향을 주도록 사회가 조금씩 변했으면 하네요 ^^

NORMAL식은 여기서 인사드리구요! 저는 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모두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맛있는거 많이 드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을 글    

   뉴트로(Newt-tro): 복고를 넘어 포스트의 감성으로
    - 애드센스(Adsense)가 도대체 뭘까?

    - 신학기 알아두면 좋은 아이템 10가지!

    - 카카오뱅크, 카카오카드 만들기 - 진작에좀 만들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