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던 것, 지나갔던 것[#12] - 소변거품(거품뇨)은 건강의 이상신호 일까?

 

여러분 안녕하세요~! NORMAL식입니다

이번에도 갑자기 궁금한줄 알았는데 예전부터 궁금했던게 생각났어요!

 

 

"소변의 거품은 왜 생기는거지?"

 

(image from pixabay - chaika357)

 

한 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보신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방금전에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보던중에 갑자기 이런 궁금증이 들었어요

제가 기억하기로는

굉~장히 어렸을때부터 이 질문을 속으로 했었는데

방금전 "아! 알아봐야겠다" 라는 생각이 번뜩 들더라구요 o 0 o!

그래서 바로 그냥! 의학전문사이트를 뒤지며 조사를 해버렸네요!?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             

 

<소변에 단백질 성분이 포함되있을 경우>

 

"소변을 볼때 거품이 많이 나면 건강이 좋지 않다"

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을거에요

저도 그런말을 들은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그런가보다~' 하고 신경을 쓰지 않았었죠

그런데 사람이 참 재미있는게 본인에게 해가되는 것들은 잘 기억하잖아요? :0

그래서 그런지 소변을 볼때 종종 거품이 많이 나면

'몸이 안좋은가....?'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있었어요

 

그런데 그게 근거없는 낭설이 아니었습니다

"소변에 일정량이상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배출될 경우 소변을 구성하는 물의

표면장력이 약해져서 거품이 많아질 수 있다"

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거품뇨현상을 보고 병원에  많이 내원하신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함정이 있습니다

거품뇨를 이유로 병원에 방문하는 환자들중 소변에 단백질이 포함된 경우는

거품뇨 호소 환자의 20~3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해요

즉 이말은

"거품뇨가 생기는 원인이 무조건 단백뇨 때문이 아니라 다른 원인들도 있다"

라는 뜻이지요!

 

거품뇨현상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변의 유속이 빠른 경우

남자의 경우 좌변기에 소변을 볼 때, 대부분 서있는 상태에서 소변을 봅니다

때문에 낙차가 크기 때문에 소변이 좌변기 안에 있는 물과 부딪치면서

공기층을 형성하고 그로인해 거품이 생길 수 있는 것이죠

키가 크거나 배에 힘을줘서 소변을 볼때 거품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2. 양변기에 세제와 같은 계면활성제 성분이 있는 경우

이 경우 비누거품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계면활성제'란 물과 기름에 녹기 쉬운 부분을 가지고 있는 화합물입니다

 

이 말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세제가 들어있는 통에 호스로 물을 공급할 때'

와 같은 원리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경우 변기청소후 남아있던 계면활성성분이 물과 물사이의 표면장력을

약화시켜 거품을 만들어 내는 원리입니다

 

 

3. 소변이 농축된 경우

물을 많이 섭취하지 않아 소변이 농축된 경우 소변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 분자들이 양변기의 물과 많이 충돌하기 때문에

거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거품뇨가 소실된 다고 하네요

물은 항상 충분히 섭취하는게 좋기 때문에

이 원인도 깔끔하게 해결이 되네요 :)

 

 

4. 소변에 정액이 포함되있을 경우

남성의 경우 요로에 남아있는 정액 때문에 일시적으로

거품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로에 정액이 남아있을경우 요로로 나오는 소변과 정액이 부딪혀서

공기층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네요

 

또는 병적인 이유로 역행성 사정이 있는 경우 방광 쪽으로 정액이 사정되고 

이후 배뇨시에 심한 거품뇨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정리>

 

거품뇨에 대한 의학지식을 찾아보니 많은 의사선생님들께서는

소변검사를 통해 단백뇨증상은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만일 시간이 지나도 소변후 변기안에 거품이 오랫동안 유지된다거나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소변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질환의 과거력이 있거나 당뇨, 고혈압이 있는 분들의 경우

단백뇨를 유발할 수 있는 신장질활의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해요.

그래서 이러한 위험인자가 있다고 판단되는 분들 같은 경우도 소변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으셔서 질환에 대한 처방을 받는것이 좋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역시, 의사선생님한테 듣는 말은 언제나 예방이네요 ㅎㅎ

"걱정되시면 검사해보세요"

이게 그냥 빈말로 하시는 말들이 아니었던 거였네요 :)

 

자! 그럼 이번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포스팅을 하는과정에서 새로운 정보들을 많이 알아가는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하구요

저는 다음포스팅에서 새로운 주제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하루도  행복한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