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나무? 벌나무라고 들어보셨나요?
- 궁금했던 것, 지나갔던 것/생활과 건강(LIFE)
- 2019. 8. 15. 01:13
벌나무? 벌나무라고 들어보셨나요?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오늘 굉장히 신선한 이름의 나무를 알게됬습니다! 여러분 혹시 '벌나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 태어나서 벌나무라는 나무를 처음들어봤는데요! :-D 이 벌나무는 간 건강에 굉장히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솔직히 한국사람이라면 간 건강에 좋은 식품은 돈을 얼마를 내고서라도 많이 찾아 드십니다.
조금 씁쓸하기도 한것이, 간 건강에 관심이 많다는 말은 피로가 너무나도 많이 쌓여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 과로에 음주에 여러 스트레스때문에 조금이라도 몸의 피로를 덜하기 위해서 간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많이 찾아들 드십니다.
물론! 간 건강에 직접적으로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밀크시슬과 같은 보충제를 많이 드시기도 하지만, 몸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품으로 섭취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하죠 :-)
그럼 간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벌나무에 대해서 NORMAL식과 같이 알아보실까요?
벌나무란?
벌나무는 산청목이라고도 부르는 단풍나무과의 나무입니다. 흔히 생각하길 단풍나무는 단풍나무 한가지! 라고만 생각할 수 있지만, 단풍나무는 전세계 약 100여종이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단풍나무는 주로 북반구 온대에서 많이 자라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단풍나무가 굉장히 많다고 하네요 :-)
벌나무는 우리나라에 분포되어있는 14종의 단풍나무중 한가지입니다. 벌나무는 산저릅나무, 산겨릅나무, 벌나무, 산청목, 봉목, 청해적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깊은 산 골짜기에서 어렵게 찾아볼 수 있는 낙옆 소교목입니다. 그런데 벌나무를 알아보면서 한가지 의하한점이 있었어요! 저는 벌나무가 단풍나무과에 속한다고 해서 잎도 단풍나무처럼 7개에서 9개 정도로 갈라져있을 줄 알았는데 벌나무의 잎은 여느 활엽수처럼 굉장히 넓은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그래도 나름 단풍나무라서 그럴까요? 넓은 잎의 가장자리에 약간의 갈라짐으로 살찐 단풍나무잎처럼 생겼습니다 ㅋ
그럼 이 나무를 왜 벌나무라고 부를까요? 한자로 봉목이라고도 부르는 벌나무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여름에 벌나무 꽃에서 벌들이 꿀을 캐는 것을 보고 찾아낸다고 합니다. 다른 나무들보다 특히 벌들이 많이 모여든다고 해서 봉목이라고 부르며, 민속의학자이신 인산 김일훈 선생님의 서적에 벌나무는 여러 간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는 나무로 기록되었다고 하네요 :-D
벌나무효능 01. 만성피로회복
앞서 이야기 했듯이 벌나무는 간에 굉장히 도움이 되는 약재입니다. 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인체에 유해한 여러 성분들을 해독하고 분해하는 기능을 복원해준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 때문에 벌나무는 만성피로회복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벌나무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며, 이 성분들은 간기능을 정상적으로 돌려놓는데 도움이 된다고 이미 밝혀진바 있습니다. 또한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시키는 기능도 하기 때문에 만성피로에 찌들어 주말에도 아무것도 하기 싫고 누워만 있고싶은 분들에게는 다시금 활력을 찾게 해줄 수 있습니다 :-)
벌나무효능 02. 혈액순환에 굿!
벌나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분들은 몸에 붓기나 부종, 저림증상 등 여러신체적인 신호가 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면 이러한 부정적인 생체신호들이 당연히 줄어들 수 밖에 없겠죠?
벌나무효능 03. 붓기를 빼주는 벌나무
바로 앞에 벌나무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죠! 특히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몸의 붓기가 잘 빠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 벌나무는 특히나 붓기를 빼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임산부들이나 항암치료등으로 인해서 몸에 붓기가 빠지지 않는 분들, 혹은 여성분들은 벌나무를 우려서 드시거나 벌나무즙 제품들을 많이 찾으신다고 하네요! ㅎㅎ
벌나무효능 04. 해독및 소염효과
물론, 몸에 있는 독성물질들을 해독하는 역할은 간이 담당합니다. 하지만, 간이 원상태로 재생되고 복원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간기능이 별로 좋지 않은 분들은 간의 해독작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음주와 누적된 만성피로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간의 기능을 원래대로 되돌려놓는 것도 중요하지만, 간의 기능을 펌핑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벌나무의 껍질은 청해척이라고도 부르는데요! 벌나무의 껍질은 짓이겨서 종기나 외상출혈이 있는 환부에 붙이면 지혈및 소염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섭취를 했을때에도 염증수치를 낮출 수 있는 소염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죠?
또한 해독효과에 도움이 되기때문에 당연히 몸의 노폐물을 걸러내고 배출하는 신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벌나무효능 05. 항암효과
벌나무에는 백혈구들이 암세포를 공격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암세포가 확산되고 전이되는 성분이 있다는 것이 연구결과 밝혀졌죠! 연구결과에 따르면 간암뿐만이 아니라 유방암이나 위암, 폐암등의 암세포들의 전이와 확산속도를 50% 이상 억제한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D
벌나무 복용방법
벌나무는 나무를 달여먹거나 나무의 성분을 추출한 제품들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벌나무는 단지 나무만 먹는것이 아니라고 하네요!? 벌나무에는 6월에서 7월사이 노란 꽃이 피며 9월에서 10월즈음에는 벌나무 열매가 열립니다. 벌나무의 효능을 제대로 보고 싶다면, 단지 벌나무만 먹는 것이 아니라 꽃과 열매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식물이 번식을 하기 위해서 많은 성분들을 집합시키는 부분이 열매이기 때문에 열매를 맺게해주는 꽃과 열매에도 벌나무를 다렸을때 만큼 좋은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벌나무를 다린물은 아침저녁으로 복용하면 좋으며, 처음부터 진하게 복용하는 것은 부작용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 섭취하실때는 연하게 희석시켜서 드시는것이 좋으며, 점차 농도를 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태어나서 처음들어본 벌나무의 효능과 복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D
처음들었지만 몸에 굉장히 좋은 약재인 벌나무! 혹시라도 몸이 안좋으시거나 만성피로를 벗어나지 못하는 분들이 있다면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식품이네요 :-)
그럼 NORMAL식은 여기서 글을 마치도록 하구요! 저는 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을 글 ▼▽
- 크론병, 젊다고 안심할 수 없다!? |
'궁금했던 것, 지나갔던 것 > 생활과 건강(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셔츠의 부위별 명칭을 알아보자!! :-D (0) | 2019.08.20 |
---|---|
남자셔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D (0) | 2019.08.19 |
크론병, 젊다고 안심할 수 없다!? (1) | 2019.08.14 |
오미자효능 알고마셔야 더 맛있다!? (1) | 2019.08.13 |
결명자효능을 알아보자! (1) | 2019.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