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롱차 알고마셔야겠죠?? :-)

우롱차 알고마셔야겠죠?? :-)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캐모마일과 페퍼민트에 이어서 이번에는 우롱차를 한번 다뤄볼까 합니다!

갑자기 왜이렇게 차에 꽂혔는지 저도 잘;; 모르겠지만 ㅎㅎ 원래 한가지에 꽂히면 이것저것 다 알아보는 성격이라서 그런가봅니다 ㅋ

그리고 원래부터 차를 좋아하는 편이어서 그런지 전혀 글쓰는데 부담도 없고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있네요:-)

자 그럼 우롱차가 어떤 차인지, 그리고 효능과 마시는 방법까지 한번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가즈아~!

 


우롱차는 어떤차일까?

일단 우롱차가 어떤 차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해야겠죠?? :-)

일단 우롱차에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서 많은 분들이 잘못알고 계시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것 같습니다!

흔히 우리들이 말하는 보리차나 헛개수차와 같은 음료들은 엄밀히 말하면 '차'가 아닙니다 ...!

'차'라는 단어는 차나무의 잎을 차라고 하며, 그외의 음료를 우려내는 것들은 차라고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굉장히 많은 분들이 녹차, 홍차, 우롱차, 보이차가 모두 다른 식물의 잎인줄 아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ㅎㅎ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어떤것을 가지고 물을 우리면 그 물을 무슨차라고 하기 때문에 이런 오해들이 생긴것 같습니다 :-)

그리고 이런 말들을 정정해야 할필요도 거의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차'라는 것은 본래 '차나무의 잎'만을 차라고 하며, 녹차, 홍차, 우롱차, 보이차, 황차등 차나무의 잎들을 사용한 음료를 차라고 한다는점을 상기할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때문에 자연스럽게 우롱차도 녹차와 같은 원료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우롱차는 찻잎을 발효시켜 만든 발효차입니다.

녹차를 제외한 거의 모든 차들은 발효차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발효차들은 찻잎에 있는 자연적인 효소에 의해서 발효되게 만들어낸 차입니다.

이 발효정도에 따라서 색이변하고, 맛과 향이 변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종류의 차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죠 ㅎㅎ

우롱차는 찻잎이 발효되는 도중에 잎에 열을가해 발효를 중지시키고 20%에서 60%정도의 발효도를 가지게한 발효차입니다. 이 수치는 녹차에서 홍차의 중간정도 되는 동시에 발효정도가 낮아 녹차 특유의 떫은맛이 굉장히 적은 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 특유의 떫은 맛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거부감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D

참고로 차나무의 엄밀한 원산지는 중국이지만, 현재는 많은 습한 기후의 나라에서 차를 재배하기 때문에 홍차는 실론지방이 유명하고, 우롱차와 보이차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차가 압도적으로 품질이 좋다고 하네요 ^^

 

 

우롱차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01. 항균효과 - 충치예방 및 항암효과

우롱차에는 항균효과가 있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구강내의 세균과 박테리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아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물론, 양치를 잘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아건강 유지방법이겠지만, 항균효과로 인해서 구취제거와 충치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면, 한잔 정도 마시지 못할 이유는 없겠죠?? ㅎㅎ

게다가 암세포와 같은 체내에 좋지 않은 세포들의 대사를 억제시킴으로써 함암의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대한 많은 연구자료를 실제로 볼 수도 있어 암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해독주스처럼 굉장히 자주 마시는 음료하고 합니다. 아무래도 항균효과가 있기 때문에 질병을 억제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밖에 없을것 같네요 :-)

 

02. 지방분해 - 심혈관질환예방

우롱차는 혈액내의 지방을 분해하며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우롱차를 물대신 마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혈관내의 지방이 쌓이면, 간수치는 물론 고혈압과 심근경색등 굉장히 위험한 질병으로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혈액내의 지방농도를 줄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때문에 그냥 생수를 마시는것 보다는 조금귀찮더라도 우롱차티백 한두개 물병에 넣어놓고 그 물을 마시는 것도 굉장히 좋을 것 같네요 :-)

 

03. 신진대사촉진 - 체중유지

바로 앞에 우롱차는 지방분해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외에도 찻잎에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카페인을 비롯한 여러성분들이 있기 때문에 우롱차를 마셨을때와 마시지 않았을 때의 체내온도와 신진대사량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방을 태우고 체중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기초대사량이기 때문에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준다면, 조금이지만 기초대사량도 올라갈 것이고, 그로인해 체중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ㅎㅎ

 

04. 당뇨예방

우롱차는 당뇨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느 연구기관에서 우롱차를 마시는 대조군과 일반 생수를 마시는 대조군을 나눠 실험한 결과 우롱차를 마시는 그룹이 당수치가 생수를 마시는 그룹보다 많이 떨어진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제가 확인할 수는 없어 장담을 하진 못하겠지만, 체내의 지방과 콜레스테롤, 항균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간에 무리를 덜가게 할것이고, 그로인해 인슐린분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겠다는 논리적인 추론은 확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05. 카페인 - 각성효과

한번쯤은 녹차가 커피보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실 거에요 :-)

물론, 녹차와 커피의 양을 어떻게 계산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녹차에도 상당한양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ㅎㅎ

카페인은 각성효과와 더불어 집중효과까지 볼 수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어떤작업이나 일에 집중을 해야할때 많이 찾기도 하죠^^

 

06. 카페인 - 치매예방

저도 처음알았네요! 카페인 성분이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 성분이 체내에서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치매를 야기하는 성분이라고 밝혀졌는데요. 이 성분의 활성화를 억제할 수 있다면, 치매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ㅎㅎ

 

07. 요소억제 - 콜라겐유지(피부)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것은 모르시는 분이 없을것 같습니다 :-) 피부의 탱탱함을 유지하고 주름을 예방해주는 콜라겐은 신체내의 요소에 의해서 분해가 됩니다.

나이가 먹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체내에서 생산되는 콜라겐은 점점 줄어들어 요소의 양보다 적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롱차에 있는 성분은 요소생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콜라겐분해를 억제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죠!

때문에 우롱차는 피부에도 굉장히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더군다나 우롱차는 물에 우려먹어야 하고, 피부에 가장 좋은건 수분이라고도 하기 때문에 우롱차를 마시면 수분공급과 요소억제까지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우롱차의 부작용

물론, 좋은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ㅠ, 어떤 식품이나 음식이라도 모든사람에게, 그리고 100퍼센트 좋기만할 수는 없을테니까요. 

때문에 당연히 우롱차의 부작용도 알아봐야겠죠?

 

차가운성질

우롱차는 차가운음식에 속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속이 차가우신분들이 우롱차를 많이드시게 되면 설사를 하거나 변비가 생기는등 소화계통에 좋지않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고 해요. 

먹는것 만큼 싸는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너무 과도하게 마시는것은 과유블급이 되겠죠?^^;;

 

카페인성분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했을경우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 다들 아시죠~? ㅎㅎ

카페인중독증상이 생길 수도 있으며 불면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카페인 의존도가 너무 높아진다면 제일 안좋은건, 커피값과 음료값이 너무 많이 든다는 점도 한 몫합니다..... ㅠ

그리고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했을때 심장이 두근두근, 구역질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커피나 차와 같은 카페인함유 식품들은 적당히가 가장 중요하겠죠?? ㅎㅎ

 

우롱차는 어떻게 마셔야 할까?

 

 

 

 

 

 

 

우롱차 - 커피를 우롱차에??

우롱차는 떫은맛이 적고 구수한 맛이 굉장히 좋습니다. 

때문에 앞에서도 떫은 맛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마시기 좋은 음료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ㅎㅎ

이 우롱차를 끓여서 커피를 타드셔도 굉장히 좋습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분들은 구수한 누룽지맛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죠!

그래서 우롱차를 우린물에 에스프레소를 타서 아메리카노를 드셔도 굉장히 맛있게 드시는 방법이라고 추천드리고 싶네요! ㅎㅎ

 

술에도 잘어울리는 우롱차!

NO JAPS가 휘몰아치고 있는 요즘시기에 조금 눈치가 보이긴하지만...

일본에 우롱하이라는 술이 있습니다.

우롱차에 위스키를 섞어 만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술인데요 :-)

저는 개인적으로 집에서 우롱차와 청하의 비율을 7:3이나 8:2정도로 해서 마시면 일본에서 마셨던 우롱하이의 맛과 비슷해서 가끔씩 즐겨마시곤 합니다 ㅎㅎ

산뜻하게 술같지 않은 느낌으로 기분내고 싶으실때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우롱차의 효능과 마시는 방법, 우롱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ㅎㅎ

완벽하진 않겠지만, 개인적으로 우롱차를 좋아하는 편이기 때문에 저의 잡지식까지 더해보니 조금 글이 길어진것 같네요 ^^;;

우롱차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구요!

NORMAL식도 더 궁금하고 새로운 주제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길 약속드리며 인사드리겠습니다 :-)

무더운 여름 조금이라도 시원하고 즐거운밤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  함께 읽으면 좋을 글    

   유산균종류 한 두개가 아닌데요!?
    - 페퍼민트, 넌 도대체 뭐냐?

    - 쉽게보는 캐모마일의 효능

    - 유산균종류 한 두개가 아닌데요!?

 

 

 

 

 

 

차예마을 대만우롱차... 베티나르디_우롱차리... 모디알록 우롱차, ... 베티나르디_우롱차캔... Empire189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