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잔 종류별로 알아보자!

커피잔 종류별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현대사회에서 절대로 빠질 수 없는 3가지 뭘까요?

돈, 핸드폰, 커피가 아닐까 싶습니다 ㅠ

돈과 핸드폰은 그러려니 해도, 커피는 정말로 빠질 수가 없는것 같아요 :-(

카페인이 없으면 도저히 버틸 수 없는 상황이 생겨버리기 때문에, 애초에 커피를 말았어야 하나... 라고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

이렇게 중요한 커피가 담겨있는 커피잔도 종류가 한둘이 아니라는 것 아셨나요?

옛날 만화 검정고무신에서 대접에 커피를 타먹는 장면을 보고 엄청 웃었던 기억이 납니다 :-D ㅋㅋ

물론, 잔이 커피의 맛을 크게 좌우하지는 않겠지만, 커피종류별로 전용커피잔이 나뉘어있다는 사실을 무시할 수는 없겠지요! ㅎㅎ

그래서 이번에는 커피잔종류들을 한번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ㅎㅎ


커피잔의 종류와 분류

커피잔은 크게 5가지로 분류합니다

어떤 커피를 담느냐에 따라서 에스프레소잔, 더블에소, 카푸치노, 일반머그잔까지 일반적으로 6가지로 분류하는데요 :-)

이 다섯가지종류의 커피잔들의 특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스프레소잔

프랑스어로 Demitasse라는 이름을 가진 에스프레소잔은 75ml정도의 용량의 잔입니다.

보통 에스프레소잔들은 컵이 두껍게 만들어져있는데요 :-)

에스프레소는 용량이 적기 때문에 금방 식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렇게 제작이 됩니다. 

그래서 카페에서는 에스프레소 메뉴가 나갈때, 에스프레소잔에 뜨거운물을 담아서 잔을 따뜻하게 만들어 놓기도 합니다

하지만, 왠지모르게 요즘에는 그런 센스를 가지고 있는 카페를 보기 어렵더라구요.. ㅠ 조금 아쉽습니다.

참고로 보통 60ml에서 70ml의 에스프레소를 한샷이라고 말합니다.

 

 

더블에스프레소잔

더블에스프레소잔은 데미타세잔이 75ml정도의 용량이며 커피 한샷에 60ml~70ml정도이기 때문에 투샷을 담을 수 있는 140~150ml용량의 에스프레소잔입니다. 

에스프레소 더블샷을 지칭하는 용어인 '도피오'라는 단어가 있어 도피오잔이라고도 합니다. 

데미타세보다 세로로 살짝 길쭉한 모습입니다. 

 

카푸치노잔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 : 스팀밀크 : 우유거품을 1 : 1 : 1비율로 만든 음료입니다.

보통시나몬파우더를 첨가하여 우유거품의 고소한향과 시나몬의 향을 즐기기 위해서 드시는 커피의 종류죠!

카푸치노잔은 거품이 어느정도 담겨야하기 때문에 150~200ml용량의 잔입니다.

거품을 예쁘게 담기 위해서 카푸치노잔은 살짝 넓적한 모습인데요

원래의 카푸치노는 커피한샷 60ml + 우유 60ml + 우유거품 60ml = 180ml여야 하기때문에 잔이 크지 않습니다

라떼잔과 혼동하여 카푸치노잔이 라떼잔보다 크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카페라떼잔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1:3정도의 비율로 섞어만든 카페라떼는 240ml에서 280ml정도의 용량입니다.

그리고 라떼하면 아트죠! 라떼아트를 하기 좋도록 주둥이를 넓은 특징이 있습니다 :-)

 

 

머그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컵은 바로 머그잔이죠 ㅎㅎ

가정에서 가장많이 사용하는 컵은 아무래도 머그잔이겠죠?? :-)

카페에서도 아메리카노나 여러 차종류의 음료에 같이나가는 커피잔이기도한 머그잔은 음료의 구분없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컵입니다.

그런데 머그잔과 위에서 설명한 컵들의 가장 큰 차이는 뭘까요??

위에서 이야기했던 커피잔들은 모두다 잔의 받침이 있습니다.

때문에 티스푼이나 설탕등이 같이나가는 커피음료는 잔에 티스푼과 설탕, 크림등이 같이 놓아주기도 합니다 :-)

작은 차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받는사람입장에서는 굉장히 크게느껴질 수 있는 차이기도 하죠 ㅎㅎ


 

카페에서 커피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항상 손님들이 음료를 마시는데 가장 좋은 잔을 고르려하고, 단골손님들의 편의를 생각하는데요 ^^

적어도 카페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써 커피잔의 종류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한번 들게 됩니다 :-)

자!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손님들께 맛있는 커피를 제공해드려야 하니까요 ㅎㅎㅋ

NORMAL식은 더 궁금하고 새로운 내용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모두 좋은아침이구요! 오늘하루도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그럼 안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