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SAR? 자동차에도 소프트웨어가 있네!?

AUTOSAR? 자동차에도 소프트웨어가 있네!?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몇 일전 친구를 만나서 수다를 떨던중에 자동차코딩이라는게 있다는걸 처음알았어요!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차내부에 차량에 필요한 자동차SW 를 담을 수 있는 콘솔이 있다고 해요

그 콘솔을 C언어로 조작하고 수정해서 자량기능을 수정할 수 있다는데,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ㅎㅎ

그래서 자동차 코딩을 구글링하다보니 AUTOSAR라는 단어가 계속 눈에 띄더라구요.

제 전공분야는 아니지만, 갑자기 궁금해지는 이런 소재, 무조건 알아봐야 직성이 풀리는 NORMAL식!

자 그럼, AUTOSAR와 자동차코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D

AUTOSAR - 자동차SW


자동차SW(소프트웨어), 왜 필요한걸까? 

자동차SW와 AUTOSAR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자동차에 소프트웨어가 왜 필요한걸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심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자동차라는건 밟으면가고, 밟으면 멈추고, 굴러만가면 자동차라고 생각을 하던 NORMAL식... 창피합니다.

아무생각없이 차를 탔지만, 요즘 생산되는 차량들을 천천히 생각해보면, 굉장히 많은 기능들이 포함되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 생각하는 전동창문부터 전동으로 조작하는 백미러, 에어백, 자동잠금기능 등 아무렇지 않게 생각했던 차량의 전자구동 기능들을 통틀어 자동차용 임베디드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임베디드라는 단어는 PC이외의 장비에 사용하는 칩을 말하는데, 거의 모든 전자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예외는 아닌것이, 손가락만 까닥해서 움직이는 차량내 전동기구들과 자동장치에 이 임베디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엔진, 변속기, ABS시스템들은 모두 차량내부에 들어있는 컴퓨터로 제어가 되는 것이었죠..!

차량용 전자제어장치를 ECU(electronic control unit)이라고 합니다.

컴퓨터라는 껍데기만 있다고, 컴퓨터가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이 컴퓨터 안에 어떤 소프트웨어가 있고, 어떻게 작동되느냐에 따라서 자동차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조작하고 사용할 수 가 있게 됩니다.

즉, 자동차의 소프트웨어는 차량의 성능과 기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차량에 꼭 필요한 구성요소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D

 

그럼 AUTOSAR는 뭔데?

차량에 컴퓨터와 소프트웨어가 들어있고, 그것이 차량내부에 적용된 임베디드 시스템을 조작하여 차량의 기능이 수행된다는것을 앞에서 알게됬습니다.:-)

그럼 AUTOSAR라는 것은 자동차SW와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일까요?

간단하게 AUTOSAR를 설명하자면 AUTO사는 WINDOW나 MAC과 같은 OS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텔, AMD, ASUS등 컴퓨터부품을 만드는 회사는 정~ 말 많습니다.

하지만, 이 수많은 회사들에서 독자적인 OS를 만들진 않습니다.

물론, 윈도우나 MAC같은 OS를 만들 수는 있겠지만, 만일 그렇게 된다면 정말 비효율적인 인력낭비가 될 수 있죠. 

부품의 성능을 올리기도 시간과 인력이 부족한데, SW까지 개발해야한다면, 그에상응하는 수고가 엄청나겠죠 ㅎㅎ

자동차 회사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100여개가 넘는 자동차 회사에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때마다 새로운 SW를 만들고 업데이트하고 유지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차량제작회사들끼리 차량에 들어가는 SW를 규격화하고 통일하자라고 약속한 것이죠.:)

그래야만, ECU용 임베디드를 새로 개발하고 적용할때마다 SW개발과 유지보수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자동차 ECU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AUTOSAR입니다.

AUTOSAR라는 플랫폼의 소프트웨어를 조작하여 자동차내에서 작동하는 임베디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AUTOSAR는 그 자체로 운영체제는 아니며, AUTOSAR라는 규격화된 소프트웨어 케이스에 자동차회사 각각의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것이죠!

 때문에, 자동차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AUTOSAR라는 플랫폼을 공부해야만 하겠죠? ㅎㅎ

 


차량이 점점 기계화되고, 자동화되면서 자동차SW는 굉장히 부각받고 있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또한 AUTOSAR이건, 그 플랫폼안에 들어가는 OSEK과 같은 OS규격이건 결국 컴퓨터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과 코딩을 위해서는 C언어 C+언와 같은 컴퓨터 언어도 당연히 준비를 해야겠죠!? ... ㄷㄷ

굉장히 복잡하고 전문적인 분야일 수 밖에 없겠습니다. (어릴적부터 코딩을 했어야 했어...)

AUTOSAR나 자동차코딩, 프로그래밍과 같은 분야를 교육하는 기관도 있는 걸 보면, 언젠가는 뜰 수 밖에 없는 직종이라고도 생각이 되네요 ㅎㅎ

자, 지금까지 자동차SW와 AUTOSAR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복잡하긴 하지만, 알아두면 절대로 쓸데가 생길 것 같은 기분이 팍팍 드네요 ㅎㅎ

그럼 NORMAL식은 더 궁금하고 새로운 주제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D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 그럼 안녕~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