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장비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자

VR장비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여러분 혹시 VR을 체험해보셨나요? 저는 휴대폰을 끼울 수 있는 옛날 VR헤드셋만 몇번 사용해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아쉬웠어요. 고개만 돌릴 수 있었고 다른 모션들을 할 수는 없었으니까요 :-(

그런데! 요즘 VR은 그렇지 않은가봅니다!

VR을 소재로 만든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 VR장비가 그냥 보는것뿐만 아니라 손발 모션까지 인식하고 정~말 많은 VR게임이나 VR앱들이 개발되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어떤 VR장비들이 있는지, 그리고 가격은 어떤지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손발 모션을 인식할정도면, 진짜 가상현실어플 개발이 멀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지금부터 VR장비들을 한번 알아볼까요? ㅎㅎ


일단 머리에 써야지 - VR장비(헤드셋)

'VR'이라는 기술은 Virtual Reality의 약자입니다.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현실이라는 뜻이죠 :-)

우리가 세계를 인식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오감'입니다.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이라는 5가지 지각방법을 통해서 세계를 인식하죠

그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차지한다고 말할 수 있는 '시각'이 만족되지 않는다면, 무엇을 인식하는데 큰 영향을 받습니다.

때문에, VR이라는 것도 보이는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VR장비중 가장 중요한 VR 헤드셋이 그 역할을 담당해줍니다.

컴퓨터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가상현실을 VR헤드셋을 통해 시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죠 ㅎㅎ

때문에 VR헤드셋은 가장 중요한 VR장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만들어진 VR장비이기도 하죠.

 

VR헤드셋 - 오큘러스 고 

VR헤드셋은 싸게는 몇 천원부터 몇십, 몇백만원을 호가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헤드셋 앞면에 VR어플이 재생중인 스마트폰을 끼우는 형식이었지만, 지금은 블루투스와 네트워크 기능을 탑재하여 VR헤드셋만으로 영상을 송출하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머리에 쓰는 장비이니만큼, 가벼워야하고 눈에 피로감을 적게 주기 위해 많은 기술들이 탑재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영상만을 체험하고 싶다면, 저렴한 장비를 구입해도 되지만, 다양한 게임과 어플들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오큘러스나 플레이스테이션 VR과 같은 장비를 구매하셔야 할 것 같네요

플레이스테이션VR은 플레이스테이션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하며 30만원정도의 가격대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오큘러스 제품의 경우 30만원에서 80만원사이의 가격대로 장비들을 찾아볼 수 있네요 :)

HTC에서 만든 VIVE장비들은 100만원이 훌쩍넘기도 합니다 (호오... ㄷㄷ)

 

손과 발도 움직여야 하지 않겠어? - VR장비(컨트롤러)

눈으로만 VR을 체험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몸으로 움직이면서 실제에 가까운 모션까지 인식할 수 있는 컨트롤러와 발이나 팔에 달 수 있는 트래커도 개발 되었습니다.

이 말인 즉슨! 충분한 공간만 제공된다면, VR프로그램안에서 손과발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말이지요!

그러나,, 실상은 굉장히 좁은 방안에서.... 쿵쿵... "아.. 벽이네ㅋ"

VR컨트롤러는 헤드셋과 세트로 판매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큘러스의 RIFT, RIFT-S와 같은 기종들은 헤드셋과 컨트롤러가 세트로 판매가 되고 있구요 (가격대60만원에서 80만원)

HTC나 삼성, SONY와 같은 여타 VR장비 제작회사에서도 컨트롤러와 세트로 판매되는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물론, 따로 컨트롤러만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

발이나 손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HTC-VIVE TRACKER(HTC바이브트래커)는 10만원에서 20만원사이에 구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이 상당하네요 호오..!)


처음에 VR컨텐츠 유튜브 방송을 봤을때는 몸을 인식할 수 있는 모션인식카메라가 있어야만 하는 줄 알았어요.. ㅎ

하지만, 요즘 출시되는 제품들은 VR장비 안에 자이로스코프와 같은 위치인식 장치기술들이 적용되어 있어서 따로 모션인식 카메라가 없더라도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플레이스테이션 제품은 모션인식 카메라가 따로 있어야 하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겠습니다.

영화 '레디플레이어 원'이 개봉했을 때만하더라도 VR상용화는 정말 먼 미래의 일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점점 제품들이 개발되는걸 보면, 언젠가는 영화처럼 VR이 모든 부분이 상용되는 날이 머지 않은것 같네요 ㅎㅎ

지금까지 VR장비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는데요! VR장비를 구매할 생각이시라면, 본인의 컴퓨터의 사양과 맞는, 그리고 지갑에 있는 총알에 맞는 제품들을 잘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NORMAL식은 더 궁금하고 새로운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안녕 ~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