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플라스틱이 뭘까?

ABS플라스틱이 뭘까?

안녕하세요 ~ NORMAL식입니다 :-)

얼마되진 않았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부터 제 주위에 있는 것들을 관찰하려고 하는 제 모습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아무생각없이 멍때리다가도 입고있는 옷이나, 샤워가 끝나고 방금 물기를 닦은 수건과 같은 제 주위에 있는 것들을 다시한번 생각하게끔 만들어 주더라구요 ㅎㅎ

그러다가 문득, 제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물건들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무생각없이 당연히 사용하는 플라스틱에 대해서 검색해봤습니다.

역시나, 플라스틱이라는 것은 중고등학교때 배웠듯이 '열과 압력을 가해서 변형이 가능하고 고체화할 수 있는 재료' 라는 익숙한 뜻이었어요.

그런데, 플라스틱을 일반플라스틱과 ABS플라스틱으로 나눈다는 건 처음 들었습니다!

여기서 또 NORMAL식의 포스팅 에너지! 궁금증이 도지기 시작했습니다ㅋㅋ

ABS플라스틱, 이건 뭐할때 쓰는 플라스틱이길래 이름부터 이렇게 있어보이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궁금증 해결해봐야 겠죠??ㅋ

ABS플라스틱이 뭘까?


ABS (아크릴로나이트릴 + 뷰타다이디엔 + 스타이렌)

ABS플라스틱의 ABS는

ACRYLONITRILE(아크릴로나이트릴), BUTADIENE(뷰타다이엔), STYRENE(스타이렌)의 약자입니다.

유기화합물이나 그 유도체로 이루어진 비결정성 고체 혹은 반도체를 수지(RESIN)이라고 하는데 천연수지와 합성수지로 구분합니다. 

보통 합성수지를 플라스틱이라고 통칭합니다.

따라서 ABS플라스틱을 ABS수지라고도 부르는 것을 볼 수 있네요 :-)

아크릴로나이트릴과 뷰타다이엔, 스타이렌은 인체에 유해하지만(거의 모든 플라스틱성분은 인체에 유해합니다), 이 세가지 성분으로 만들어진 ABS수지는 내충격성인성(깨지는정도)가 높은 화합물입니다.

 

ABS플라스틱의 장점

이 ABS플라스틱을 어떻게 생산하느냐에 따라서 80℃에서 93℃의 고온을 버틸 수 있고, 0.8에서 4.5의 내충격성을 가진다고 합니다.

내충격성 4.5의 수치는 쇠망치로 때렸을 경우에도 깨지지 않을 정도의 강도라고 하네요!

그래서 자동차부품이나 헬멧, 전기기계등 공업용품에 금속대용으로 엄청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도금도 가능하기 때문에 금속화 플라스틱으로 용도가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금속화 된 ABS플라스틱은 가전기기나 금속대체품, 기구 하우징등에 이용된다고 하니, 우리가 금속인줄만 알고 있었던 제품들이 ABS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제품일 수도 있는 것이죠 ㅎㅎ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휴대용전자기기는 ABS플라스틱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휴대폰이나 노트북은 강화탄소섬유재질의 PC수지를 섞어 개량형 ABS수지(ABS+PC수지)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ABS플라스틱은 3D프린터의 재료로도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PLA(Poly Lactic Acid)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ABS플라스틱은 PLA보다 요구온도, 수축현상, 그리고 가열됬을때 나는 냄새 때문에 가정용으로는 많이 사용되지 않으나, 사포질과 도색, 접합 등 후가공 작업이 용이하여 전문가들에게 많이 사랑받는 재료입니다.

 

그리고 LEGO아시죠? 

키덜트의 대표선두주자인 레고가 바로 ABS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레고의 단단함과 견고함은 밟아보신 분들을 모를 수 없을 것 같네요 ㅋㅋ

 

ABS플라스틱의 단점

ABS플라스틱은 작업중에 발암물질인 환경호르몬이나 스타이렌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ABS플라스틱 가공(3D프린터사용시 또는 생산시)시에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3D프린터에 ABS플라스틱을 사용할시 연기는 나지 않겠지만, 분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는 필히! 그리고 가루처리는 신경을 써야하겠네요!

또한, 기름에 상대적으로 약하며, 시간이 오래 지났을때 색이 누렇게 변하는 황변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흰색 레고블럭이 오래되면 누렇게 변하는 것도 이 때문이었네요 ㅎㅎ

 


굉장히 많은 곳에 이미 사용되고 있는 ABS플라스틱! 이번기회에 새롭게 알게 된 것 같습니다 :-)

다만, ABS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작업할때는 (어떤작업이든 마찬가지 이지만)꼭 분진이나 가스에 노출되는 것을 막기위해 적어도 마스크는 꼭 쓰는 것이 좋겠죠? ㅎㅎ

자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NORMAL식은 다음번에 더 궁금하고 새로운 주제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D

그럼 모두 좋은주말 보내시길 바랄게요~ 안녕~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